삼성 비자금 의혹 사건을 제기했던 김용철 변호사(전 삼성그룹 법무팀장)가 26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제기동 천주교 교회에서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과 함께 4차 기자회견을 열고 비자금 조성과 고가 미술품 구매 등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그동안 삼성그룹 차원의 로비의혹과 로비 대상 등을 공격했던 것과는 달리 이번엔 친인척 등을 직접 겨냥했다.

김 변호사는 홍라희 리움미술관 관장을 비롯해 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이건희 회장의 여동생),이재용 상무의 장모인 박현주씨,홍석현 중앙일보 회장(홍라희 관장의 동생) 부인인 신연균씨 등이 2002~2003년 삼성그룹이 조성한 비자금을 이용해 수백억원대의 고가 미술품을 구입했다고 주장했다.

김 변호사는 "홍 여사 등이 구입한 미술품에는 800만달러(2002년 환율당시 100억원대)짜리 프랭크 스텔라의 '베들레헴 병원' 등이 있고 이재용씨로부터는 리히텐슈타인의 '행복한 눈물'이 이 회장의 집 벽에 걸려있다는 말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삼성물산은 삼성 계열사의 해외 구매 대행과 그룹 내 공사를 맡아 하기 때문에 비자금을 조성하기 용이하다"며 삼성전관과 삼성물산 런던ㆍ타이베이ㆍ뉴욕 사이에 1994년 체결된 설비구매에 관한 합의서(메모랜덤)를 내놨다.

그는 "이 3건의 계약을 통해 2000억원대의 비자금이 조성됐다"고 덧붙였다.

김 변호사는 "이건희 회장 일가의 자산 상당 부분이 구조조정본부와 관계사 사장단 명의로 보유되고 있다"고 주장했으며 "삼성그룹이 삼성자동차가 파산할 때 분식회계서류를 빼내 (부산) 해운대에서 소각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는 또 "중앙일보의 삼성그룹 계열 분리는 이건희 회장의 중앙일보 지분을 홍석현 회장 앞으로 명의신탁하는 방식으로 이뤄진 위장분리"라고 주장했다.

이어 "2000년 당시 삼성중공업과 삼성항공,삼성물산,삼성엔지니어링,제일모직 등의 계열사들이 각각 6000억~2조원가량 분식회계 처리를 했는데 삼일회계법인이 향응 등을 제공받고 이를 묵인해줬고,에버랜드 전환사채 사건 수사 및 재판과정에서도 법률사무소 김앤장이 대가를 받고 증거 조작과 증거 인멸에 적극 가담했다"고 주장했다.

삼일회계법인은 즉각 "터무니없는 주장"이라며 "이번주 안에 김 변호사를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고발하고 민사소송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 밖에 "삼성이 시민단체에 대해서도 동향을 파악하고 있다.

참여연대에서 활동하는 변호사들을 매수하기 위해 접근할 만한 법조인 리스트를 작성하기도 했다"며 110여명의 법조인 리스트를 공개하기도 했다.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