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과 당 대선주자들은 3일 노무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자아도취''과대망상''정신 건강 의심'등 극단적인 용어를 동원,대응에 나섰다.

"탄핵 대상이 될 수도 있다"는 말까지 나왔다.

특히 한나라당은 노 대통령이 앞으로 두 유력 대선주자에 대한 흠집내기를 계속하며 대선전에 적극 개입할 수 있다고 보고 법적 조치 등 '쐐기 박기'에 나설 방침이다.

◆"말을 가려서 해라"=이명박 전 시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임기가 얼마남지 않은 대통령이 해야 할 말과 해야 할 일을 좀 구분하면 좋겠다"며 "요즘 (노 대통령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국민들은 편안함을 느끼는 게 아니라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전 시장 캠프의 박형준 대변인은 "피해의식과 과대망상이 교차하는 연설에 노사모는 열광했지만 국민은 섬뜩했다"고 주장했다.

정두언 의원은 "대통령 주치의를 정신과 전문의로 바꿔야 한다"고 몰아세웠다.

박 전 대표 측 한선교 대변인은 "남은 (대통령 임기) 8개월이 국민에겐 더욱 고통이 될 것 같다"고 말했고,최경환 의원은 "정치 생명을 연장해 보려는 술책"이라고 규정했다.

나경원 당 대변인은 "사이비 광신도 같은 자기네 식구들끼리 모여 야당과 언론을 향해 '저주의 굿판'을 벌였다"며 "대통령의 발언은 공무원의 선거 운동을 금지하는 선거법과 정치적 중립 의무를 규정하는 국가공무원법을 위반했다.

선관위 고발 등 적극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7% 성장·한반도대운하 반격=한나라당 대선주자들은 자신들의 공약인 '7% 성장'과 '한반도대운하'등에 대한 노 대통령의 비판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 전 시장은 "경제지도자가 나오면 (한반도 대운하 건설을 위한) 민자유치를 국내에서 할 수 있다.

7% 성장도 반드시 가능하다"며 "본인(노 대통령)이 못 한다고 해서 남이 못 한다고 할 수 없다"고 응수했다.

이 전 시장 측 진수희 대변인은 "노 대통령이 5년 전 대선 후보로 내놓은 공약이 바로 7% 성장률이었다는 것을 모르고 하는 소리인가"라고 비난했다.

박 전 대표 측 이혜훈 의원은 "지금 잠재성장률을 밑도는 성장을 하고 있는 것은 우리 경제가 건강하지 않다는 증거"라면서 "경제를 제대로 돌아가게 하려는 공약을 내놓는 주자들을 비판하는 것은 대통령의 현실 인식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명박 죽이기 나서"=이 전 시장 측과 박 전 대표 측이 모두 반발했지만,강도는 다소 차이가 난다.

이 전 시장 측이 상대적으로 더 강하게 나오고 있다.

노 대통령의 의도가 '1위 주자 흔들기'성격이 짙다는 판단이 깔려 있다.

노 대통령이 본격 "이명박 죽이기에 나섰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이 전 시장 측은 "내부의 분열이 노 대통령의 공격 빌미가 되고 있다"며 박 전 대표 측을 겨냥하기도 했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