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사립학교법 재개정안에 대한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2월 임시국회 종료일 전날인 내달 6일 본회의에서 표 대결을 시도하기로 했다.

또 여당이 사학법 재개정안 처리에 협조해 줄 경우 국회 상임위원장 자리를 더 달라는 요구를 철회하고 여당이 추진해온 사법개혁법안 처리에도 적극 협력하겠다는 '빅 딜'을 제안했다.

한나라당은 23일 국회에서 김형오 원내대표 주재로 긴급 상임위 간사단 회의를 열어 이 같은 방침을 정했다고 김충환 공보담당 원내 부대표가 전했다.

이는 원내1당으로 올라선 데 대한 자신감의 표현으로,사학법 재개정에 동의하는 여권 의원들을 개별적으로 규합하면 표대결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계산을 한 것으로 보인다.

김 원내부대표는 브리핑에서 "여야 원내대표단 간에 합의를 시도해 교육위에서 사학법 재개정안의 합의처리를 추진하되,안 되면 표결을 하겠다는 것"이라며 "만약 교육위에서 한나라당 안이 부결되고 열린우리당의 재개정안만 통과될 경우 5일 본회의에 우리 측 수정안을 올려 표 대결을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 문제가 합의된다면 한나라당은 로스쿨 도입 등 사법개혁안,국회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 등에 있어서 다른 정당과 적극 협력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한나라당은 그동안 원내 의석 수 변동을 반영해 위원장 수를 조정하고,특히 운영위원장은 원내1당인 한나라당이 맡아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김인식 기자 ss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