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담 후세인 전 이라크 대통령에 대한 전격적인 사형 집행이 우리 기업들의 이라크 진출에 어떤 영향을 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정부는 당초 이라크 북부의 쿠르드족 자치지역에 한해 우리 기업들의 진출을 허용한다는 방침 아래 이르면 1월부터 자체 경호시스템 확보 여부 등에 대한 심사를 통과한 기업들을 선별한다는 구상이었다.

안전 문제 때문에 기업들의 진출을 계속 금지하다 보면 미국,영국 다음으로 많은 병력을 파견하고도 재건사업 등에 참여할 기회를 원천적으로 봉쇄당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었다.

그러나 후세인 처형으로 이라크 현지 상황이 극도로 불안해질 가능성이 높아 정부의 고민이 깊어지게 됐다.

이미 외교부 일각에서는 우리 기업들의 이라크 진출 허용 시기를 연기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가 기업들의 진출을 선별적으로 허용하려는 북부 쿠르드족 거주지역은 지난해 6월 이후 테러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 등 이라크 안에서는 상대적으로 안전한 지역으로 꼽힌다.

그러나 후세인을 지지해온 수니파 테러 세력들이 이번 처형을 계기로 후세인과 대척점에 있던 쿠르드족을 대상으로 테러를 자행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 정부 소식통은 31일 "당분간 수니파의 저항이 극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상황이 악화될지 안정국면으로 접어들지 예단키 어렵다"며 "현지 상황이 기업들의 이라크 진출 시기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기업 진출 허용시기는 이라크 내부 상황을 좀 더 지켜본 뒤 최종 결정을 하게 될 것"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피력했다.

정지영 기자 c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