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銀 총재, 달러화 공동대처 촉구

태국의 초강력 외환 규제책 발표에 따른 충격은 일단 수습됐지만 소비자와 투자자들의 신뢰도가 떨어져 장기적으로는 태국의 경제성장에 치명타를 입을 것이라고 경제전문가들이 우려했다.

파이낸셜 타임스는 21일 태국 정부 당국자들이 최근 발표한 투기방지 조치로 촉발된 심리적 공황이 이미 진정되고 곧 잊혀질 것이라며 진화에 본격 나서고 있다고 보도했다.

프리디야손 데바쿨라 태국 재무장관은 외환 규제책을 부분 철회한 직후 증시가 빠른 속도로 회복될 것이며 정책 실책으로 인한 충격이 오래 지속되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스탠더드 앤 푸어스(S&P)의 국가신용등급 담당 애널리스트인 킴엉탄은 "우리 입장에서 보면 태국은 이번 조치의 결과로 인해 장기적으로 자본조달비용이 상승했다"고 말했다.

그는 "모든 투기적인 요인을 제거하고 나면 장기 투자자들도 사라진다"면서 "당분간 장기 자본조달비용이 상승할 것이며 투자를 하게 되면 고통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HSBC도 연구보고서에서 태국의 증시침체와 정책 도입의 여파에 대한 태국 정부의 안일한 태도는 소비자들의 신뢰를 약화시킬 것이며 투자자들의 신뢰회복도 더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베어스턴스의 투자전략가인 마이클 커츠는 태국 시장이 고배당과 구조개혁 기대감 등의 튼튼한 기초를 바탕으로 앞으로 상승세를 보일 것이라며 낙관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한편 타리사 와타나가스 태국 중앙은행 총재는 미국 달러화 급락이 아시아의 중소국가들을 강타하고 있다면서 전세계 금융감독당국이 공동 대처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타리사 총재는 인터내셔널 헤럴드 트리뷴과의 인터뷰에서 "이는 태국 만의 문제가 아니다"면서 "협조를 통해 해결되지 않으면 다른 나라에서도 유사 조치가 나올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태국 금융시장은 태국 정부가 20일 초강력 외환 규제책을 부분 철회하면서 주식시장이 15% 폭락한 지 하루만에 10%나 반등했다.

(서울연합뉴스) 권영석 기자 yskw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