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역 재건축 대상 아파트값의 향방은 단기적으로 서울시의 결정에 달려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조합들이 추진 중인 용적률 상향 조정과 층고 제한 완화안이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연말·연초에 결정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서울시가 벌써부터 재검토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어 조합측의 뜻대로 재건축 규제 완화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22일 서울시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강동구의 경우 고덕주공1단지의 정비구역지정안이 23일 열리는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결정된다.


조합측은 용적률 규제(190% 이하)를 수용하는 대신 층고 제한은 완화(평균 12층 이하→평균 17.8층)해줄 것을 원하고 있다.


고덕지구의 다른 단지(2∼7단지 및 시영)에 대한 지구단위계획안에 대해선 서울시가 지난 21일 반려 결정을 내렸다.


용적률 규제를 수용하는 대신 층고를 기존 평균 12층에서 평균 25층으로 풀어달라는 내용이었지만,서울시는 25층은 지나치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에 따라 강동구청은 층고를 하향 조정한 뒤 재공람을 실시할 계획이다.


송파구의 경우 가락시영아파트에 대한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가 다음 달 초 열릴 예정이다.


조합측은 용적률을 기존 190%에서 249%로 늘리고 층고를 12층에서 최고 40층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안을 서울시에 냈다.


잠실주공 5단지는 송파구청이 상업지역 지정 변경안을 재차 올렸지만 지난 21일 서울시는 재검토 지시를 내렸다.


강남구에선 개포지구 지구단위계획안이 초미의 관심사다.


강남구청은 지난 2일 지구단위계획안을 주민의견 등을 첨부해 서울시에 올렸다.


강남구는 저층단지에 대해선 177%,고층단지는 222%의 용적률을 제시했지만 조합(추진위)들은 200% 이상의 용적률을 요구하고 있다.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역시 용적률을 높이고 층고 제한을 완화하는 정비구역지정안을 추진 중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조합이 추진하고 있는 재건축 규제 완화안이 받아들여지느냐에 따라 해당 아파트값의 추이가 달라질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


조합의 요구가 반영되면 해당 아파트의 수익성이 생기지만 그렇지 않으면 투자 가치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이형 삼성생명 FP센터 차장은 "조합측이 추진 중인 규제 완화안이 이미 시세에 반영돼 최근 재건축 대상 아파트값이 6000만∼7000만원 정도 일제히 반등한 상태"라며 "조합측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가능성도 있는 만큼 추격 매수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조성근 기자 trut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