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13일 "단기적인 경기부양을 위해 무리한 미봉책은 쓰지 않겠다"며 "특히 부동산값 안정은 어떠한 경우에도 관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경제민생점검회의를 주재하면서 이같이 말하고 "그러나 합리적이고 경제원칙에 맞는 경기조절정책 수단마저 전혀 구사하지 않겠다는 것은 아니며,재정·통화·조세와 같이 전통적인 경기조절 정책은 원칙에 맞게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 대통령은 또 "신용불량자들이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정책을 마련하라"고 관련부처에 지시하고 "서민층,특히 빈곤층의 실상을 분기별·반기별로 파악해 어떤 대책이 필요한지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경제민생점검회의에서 물가안정을 위해 이동전화 월 기본요금을 오는 9월1일부터 1만4천원에서 1만3천원으로 내리고,유선전화에서 무선전화로 거는 통화(LM) 요금은 2.2% 인하하기로 했다.

또 주택 입주물량 증가와 부동산경기 침체로 세입자를 구하지 못하는 역(逆)전세난을 완화하기 위해 국민주택기금에서 1천억원을 조성,가구당 최대 2천만원까지 전세반환자금으로 빌려주기로 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생활보호대상 차상위계층(4인가구 기준 월 1백5만∼1백26만원 소득자) 3백20만명 가운데 생계가 어려운 사람들에게는 오는 11월부터 정부미를 반값에 공급하고,단전·단수 조치를 완화해 조명과 식수 등을 해결해 주기로 했다.

허원순·현승윤 기자 huh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