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9일 '국회 수도이전특위 구성 결의안'을 제출하는 등 정부의 신행정수도 후보지 최종선정(11일)을 앞두고 공세를 강화했다.

또 이강두 대책위원장은 10일 이해찬 국무총리를 방문,행정수도 이전과 관련한 당의 입장을 전달하기로 했다.

결의안에는 신행정수도 후보지의 최종 선정 작업을 중지하고 국회 특위를 통해 국민적 합의를 도출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박근혜 대표는 상임운영위 회의에서 "지금이라도 (행정수도 관련) 국회 특위를 만들어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대표는 "신행정수도특별법에 국민합의를 도출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문구가 있고 국가원로들도 왜 밀어붙이기 식으로 해야 하는지 의구심을 갖고 있다"며 "11일 국민의 뜻을 무시하고 최종 후보지를 발표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열린우리당 천정배 원내대표는 "행정수도 이전 계획은 한나라당이 원내 다수당일 때 압도적으로 찬성해 진행되고 있는 것"이라며 "법이 그대로 있는데 그만두라는 것은 법을 어기라는 얘기"라고 반박했다.

천 대표는 "수도이전에 대해 야당을 포함해 국민 사이에 충분한 토론이 있어야 한다는 점은 인정하지만 한나라당이 반대하려면 이전 폐지법안을 내면 된다"며 "열린우리당도 그렇다면 국회에서 충분히 심사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홍영식·양준영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