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신행정수도 예정지 발표가 이틀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는 9일 수도이전 문제를 놓고 공방을 재개했다.

한나라당은 금명간 국회 행정수도특위 구성 결의안을 내기로 방침을 정한 반면우리당은 국회 차원의 논의를 위해서는 행정수도 이전 폐지법안 부터 제출하라고 야당에 촉구했다.

한나라당 박근혜(朴槿惠) 대표는 이날 상임운영위회의에서 "오는 11일 국민의뜻을 무시하고 최종 후보지를 발표해선 안된다"면서 "지금이라도 국회 특위를 만들어 논의해야 한다"고 국회 행정수도특위 구성을 열린우리당에 거듭 촉구했다.

한나라당은 금명간 당소속 의원 전원 명의로 국회 수도이전특위 구성 결의안을국회에 제출하고, 9일중 당 수도이전문제대책위를 소집한 뒤 이해찬(李海瓚) 총리를방문, 당의 입장을 전달할 방침이라고 임태희 대변인은 말했다.

이에 대해 열린우리당 천정배(千正培) 원내대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계획은한나라당이 원내 다수당일때 압도적으로 찬성해서 진행되고 있는 것"이라며 "법이그대로 있는데 그만두라는 것은 법을 어기라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천 대표는 "이 문제에 대해 야당을 포함해서 국민 사이에 충분한 토론이 있어야한다는 점은 인정하지만 한나라당이 반대하려면 폐지법안을 내면 된다"면서 "우리당도 그렇다면 국회에서 충분히 심사할 용의 갖고 있다"고 밝힌뒤 "그냥 중단하라는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수훈 추승호 기자 ash@yna.co.kr ch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