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이 최근 서해상에서 발생한 해군함정의 발포와 관련해 군이 청와대에 허위보고한 사실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를 벌이도록 16일 긴급 지시하자 군 내부는 초긴장 상태로 빠져들고 있다.

참여정부 들어 군 고위층을 둘러싸고 각종 비리와 군기강 문란행위가 끊이지 않았음에도 공개발언을 자제했던 노 대통령이 이번에는 강도높은 진상규명을 지시, 파장이 일파만파로 확산될 가능성이 다분하기 때문이다.

특히 엄정한 지휘체계 확립이 생명인 군이 국군통수권자인 노 대통령에게 허위보고를 하게된 과정이 우발적 실수가 아닌 의도적인 것으로 드러날 때는 `극약처방'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군의 우려와 긴장은 더욱 커지고 있다.

군은 국방부 동원국장(육군소장)을 단장으로 하는 합동조사단을 편성해 해상 발포가 이뤄진 14일 오후 북한측 선박이 NLL을 월선한 경위와 함정간 핫라인을 통한교신 내용, 발포명령 경위, 보고체계 등을 정밀조사한 뒤 그 결과를 발표하겠다는입장만 피력하고 자세한 내용은 언급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북한 경비정이 4차례에 걸친 송신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응답이 없었다는군의 발표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군은 최근 남북 장성급회담 등을 통해 서해상 핫라인이 구축되고 휴전선 일대의각종 선전물이 제거되는 등 군사적 긴장완화 조치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사태가 발생한 데 대해 모종의 악의적 의도가 있는 것으로 청와대가 해석하지 않을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참여정부의 대북화해기류에 찬물을 끼얹으려는 의도에서 이러한 허위보고가 발생한 것으로 청와대가 판단할 때는 통수권 확립 차원에서 군수뇌부 전체에 대한 대대적인 물갈이 인사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통령의 지시로 이번 사태에 대한 진상조사작업이 시작됐다는 소식이전해지자 국방부 주변에서는 그간 소문으로만 나돌던 군수뇌부의 대폭 교체설이 현실화되는 게 아니냐는 얘기들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군 안팎에서는 그동안 심각한 군내 인사적체와 무사안일 분위기, 기강문란, 부정부패 관행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인적청산이 불가피하며 이를 위해 청와대에서 고강도 대책이 추진되고 있다는 소문들이 나돌았다.

따라서 해군 2함대사령부와 해군작전사령부, 합동참모본부, 청와대로 연결되는해상작전 보고라인이 비정상 작동된 경위가 어떻게 드러나느냐에 따라 군에 가해지는 충격의 강도가 결정될 것으로 보여 향후 조사 결과가 주목된다.

(서울=연합뉴스) 황대일 기자 had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