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대중교통체계 개편 시행일을 앞두고새 교통카드 시스템과 관련, `가동이 어렵다'는 외부 감리인의 의견에도 불구하고 강행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5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번 대중교통카드 개편의 결정적인 하자를 일으킨 교통카드 시스템의 개발 및 구축 과정 전반에 대해 감리를 맡은 ㈜한국전산감리원의 이상인 책임 감리인은 지난달 28일 서울시측에 `오픈 불가' 의견을 담은 보고서를 제출했다.

이 감리인은 이날 오전 나진구 서울시 감사관에게 `새 교통카드 시스템 가동이어렵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제출했으며 이날 오후 원세훈 행정1부시장과의 면담에서도 이 같은 의견을 밝혔다.

같은 날 이 감리인은 교통카드 시스템 운영을 맡은 손기락 ㈜한국스마트카드 대표이사 부회장에게도 `가동 불가' 보고서를 냈다.

이 감리인은 최종적으로 29일 오후 1시 30분께 이명박 시장 주재로 시장실에서교통체계개편 관련 시 고위 관계자와 이 시스템을 개발한 LG CNS 윤경원 상무 등이참석한 가운데 열린 최종회의에서도 "시행이 어렵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는 것이다.

이 감리인은 "시행이 어렵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서울시측에 밝혔으며 보고서로도 제출했다"며 "이 시장은 그러나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LG CNS측을 신뢰했던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이 감리인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나진구 시 감사관은 "감리단장이 `다소어려움이 있어 연기하는 것도 좋겠다'는 의견서를 냈지만, 정작 다음날 이 시장과의최종회의에서는 문제가 없다는 의견을 말했다"고 말해 오히려 부실감리 의혹을 제기했다.

원세훈 부시장도 "이 단장이 28일 내게와서 시스템 오픈이 어렵다고 해놓고 29일 이 시장 앞에서는 가능하다고 말을 바꿨다"며 "서울시는 LG CNS 수석 프로그램매니저와 감리단장의 최종 의견에 따라 시행에 들어간 것이지 무리하게 강행한 것은아니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이 감리인은 "건설공사와 달리 정보시설에 대한 감리는 권고사항일뿐 공사를 중단시킬 권한과 책임이 감리인에게는 없다"며 "그 점이 안타깝고 괴롭다"고 말했다.

한편 이 시장은 4일 저녁 대시민 사과 및 이번 대중교통 혼란에 대한 종합대책발표에서 "LG CNS측으로부터 준비가 완료됐다는 이야기를 듣고 시작했다.
LG CNS측이 문제가 없다고 했다"고 언급, LG CNS측을 지나치게 신뢰한 나머지 다른 의견을소홀히 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시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아무튼 외부 감리인의 `가동 불가' 의견에도 불구하고 이번 교통카드 시스템이가동된 것이 확인됨에 따라 서울시는 `졸속 행정'으로 이번 대중교통체계 개편의 대혼란을 야기했다는 비난을 면치 못하게 됐다.

(서울=연합뉴스) 박창욱 기자 pcw@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