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당.정치개혁특위가 내달 3일 전체회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당 쇄신안 마련에 착수한다.

개혁특위는 상견례를 겸한 첫 전체회의에서 운영방안 등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고 분과위 구성을 마친뒤 내년 2월 전당대회 전까지 대선패인을 분석하고 당과 정치분야 전반에 걸친 쇄신안을 마련하게 된다.

일단 특위는 ▲정강정책 개정과 공약 입법화 ▲당헌당규 개정과 전당대회 준비▲원내정당화 등 정치개혁 분과 등 3개 분과로 나눠질 전망이며, 선대위 각 조직으로 부터 대선패인에 대한 보고를 받아 백서도 준비하게 된다.

당 개혁과 관련해서는 당의 정강정책.당헌당규 개정을 비롯해 최고위원제의 폐지 등 지도체제 개편 문제, 당 조직과 구조의 혁신 등이 포괄적으로 다뤄지게 되며특히 미래연대 등 소장파 의원들이 집중 제기하고 있는 원내정당화 추진문제도 심도있게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또 이번 대선의 결정적 패인은 젊은층 유권자들이 한나라당을 외면한데 있다는진단이 나오고 있는 만큼 20-30대 젊은층 유권자를 흡인하기 위한 제도적 방안과 과거 민정당식 당원구조를 혁신하는 방안 등도 집중 논의될 전망이다.

동시에 1년여 앞으로 다가온 17대 총선승리가 단기 최대목표인 만큼 획기적인세대교체를 통해 이를 담보해 낼수 있도록 총선후보 공천제도를 대폭 손질할 가능성이 높다.

정치개혁과 관련해서는 중앙당과 지구당 조직의 폐지를 비롯해 국회의원 선거구제 개편, 고비용 정치구조의 청산을 위한 방안 등도 핵심 의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홍사덕(洪思德) 공동위원장은 "이번 대선의 패인은 중도 보수정당의 건강성과건전성을 놓친데 있는 만큼 이를 회복하기 위한 제도적 틀을 마련하는게 개혁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위는 그동안 비상대책기구에 전권부여를 강력하게 요구하며 당 지도부에 맞서왔던 미래연대가 특위 참여쪽으로 방침을 정함에 따라 외형상으로는 순항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그러나 30명의 위원중 11명이나 되는 미래연대 소속 소장파 의원들이 쇄신안 마련과정에서 `개혁드라이브'를 강하게 걸고 나설 경우 보수색 짙은 중진들이 반발할가능성도 배제할수 없어 향후 운영과정이 주목된다.

(서울=연합뉴스) 안수훈 기자 a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