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아산동물보호연대 소셜미디어 캡처
/사진=아산동물보호연대 소셜미디어 캡처
반려동물과 함께 떠나는 여행을 콘셉트로 내세운 예능프로그램에서 유기견에 대한 편견을 조장하는 발언이 나왔다는 지적이다.

26일 첫 방송된 JTBC '개취존중 여행배틀 - 펫키지'(이하 '펫키지')에서 김희철은 "유기견을 키운다는 건 진짜 대단한 거 같다"며 "진짜 솔직한 말로, 강아지 전문가들은 강아지 키우고 싶어 하는 사람들한테 유기견을 절대 추천 안 한다. 유기견은 한 번 상처를 받아서 사람한테 적응하는데 너무 오래 걸리면 강아지를 모르는 사람들은, 사람도 상처 받고 강아지도 또 상처받는다"고 말했다.

김희철의 발언은 유기견 경태를 입양해 키우고 있는 견주에 대해 존경하는 마음을 표현한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유기견은 키우기 힘들다"는 편견을 조장한다는 지적도 나오면서 동물보호단체에서도 공개적으로 사과를 요구하며 나섰다.

동물단체 카라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유기견 입양 사연을 소개하면서 '전문가들은 절대 유기견을 추천하지 않는다'며 마치 유기동물을 반려하기 어려운 동물로 오해를 일으키는 발언이 그대로 방송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유기동물은 제각기 개별성을 가진 생명으로서 성격도, 건강상태도 모두 다르다. 사람이 어떻게 보호하느냐에 따라 친화적이고 구김살 없는 건강한 동물이 될 수도 있고, 그 동물의 성격과 기질에 따라 몇 년이 걸려서야 겨우 마음을 열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이어 "'유기견은 ~하다'라고 재단하는 것 자체가 동물을 대상화하고 물건과 같이 취급함을 알아야 한다"며 "출연진이 오해를 살 발언을 하거나 사실관계가 불분명한 발언을 한다면 제작진은 현장에서 멘트를 보완해 달라는 요청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어렵다면, 이를 편집하여 송출하지 않아야 한다"고 제작진의 불찰을 지적했다.

아산동물보호연대도 지난 29일 'JTBC '펫키지'에 사과를 요구합니다'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모든 입양반려가족들, 봉사자들 무엇보다 이 시간에도 죽임을 당하고 있을 유기견들 앞에 사과를 바란다"며 "반려견과 함께 하는 여행을 소개하는 방송이라니 시대가 변했음을 실감하며 기대를 했을 법 하나, 과거 다른 몇몇 방송들의 안타까운악몽이 떠오르지 않을 수 없었다"고 실망감을 드러냈다.

또한 "대사와 자막으로 직접 드러난 편견 뿐 아니라 저변에 깔려있는 유기견과 비유기견의 이분법적 사고, 유기견을 직접 구조하고 입양한 견주는 '대단하다'라는 말로 소외하며 셀러브리티와 함께 등장하는 소형품종견만을 비추는 설정에도 큰 문제가 있다"면서 "중대형견과 혼종견에 대한 차별적 시선을 거두고 방송에서 다양한 견종과 다양한 견주의 여행을 비추어 주어야 할 것"이라고 일침했다.

다만 해당 발언을 했던 김희철에게 비난의 화살이 가는 것에 대해서는 우려를 드러냈다. 하지만 '펫키지' 제작진은 "프로그램의 기획, 연출을 비롯한 책임자와 JTBC의 편성팀, 심의팀의 진심어린 자성, 반성, 사과를 기다린다"고 전했다.

'펫키지'는 반려견과 함께 떠나는 여행 예능 프로그램 콘셉트로 기획됐다. 이날 방송에서 김희철, 태연은 기차, 홍현희와 강기영은 비행기를 타고 울산으로 향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