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BBC 관련 보도 캡처
사진 = BBC 관련 보도 캡처
가나의 20대 청년이 세계 최장신 기록에 도전할 계획이라고 영국 BBC가 보도했다.

1일(현지시간) BBC에 따르면 가나 북부 감바가 지역에 사는 술레마나 압둘 사메드(29)는 최근 지역의 한 병원에서 건강검진 도중 키가 약 289㎝에 달한다는 결과를 받았다.

해당 수치는 세계 최장신으로 기네스북에 오른 튀르키예(터키) 남성 술탄 쾨센(40)이 보유한 251㎝보다 약 40㎝ 더 큰 기록이었다. 그러나 289㎝라는 수치는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당시 사메드의 키는 병원에 구비된 측정 도구의 측정 범위를 한참 넘어섰고, 의료진이 주변에서 구해온 긴 막대기를 이어 붙여 잰 것이었기 때문이다.

사메드의 소식을 접한 BBC 취재진은 사메드의 키를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 16피트(487㎝)에 이르는 줄자를 가지고 가나로 갔다. 사메드는 신발을 벗고 충분한 높이의 벽에 기대어 섰다. 이후 주민 한 명이 나무 의자 위에 올라 그의 정수리 높이를 벽에 표시했고, 이후 땅에서부터 길이를 측정했다. 그 결과 사메드의 정확한 키는 224㎝였다.

사메드는 “나는 아직 크는 중이니, 언젠가 그(쾨센)를 따라잡을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사메드의 큰 키는 그의 거인증 때문으로 알려졌다. 수도 아크라에서 일하던 22살 때부터 키가 급격하게 자라기 시작했는데, 거인증으로 등이 굽고, 다리에도 피부 질환이 생기는 등 합병증을 겪으며 다시 고향 마을로 돌아왔다고 한다.

사메드는 “신이 날 위해 선택한 방식인 만큼 괜찮다. 신이 나를 만든 방식에 불만은 없다”고 말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