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금융의 본질을 넘어 더 멀리 보고 깊이 고민할 것”[CEO 말말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경ESG]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CEO 말말말 - 4대 금융지주
    “금융의 본질을 넘어 더 멀리 보고 깊이 고민할 것”[CEO 말말말]
    “KB금융그룹은 ‘세상을 바꾸는 금융’이라는 사명을 바탕으로 금융의 본질을 넘어 더 멀리 보고 더 깊이 고민하겠습니다.”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

    세상을 바꾸는 금융

    [1] KB금융그룹은 고객에게는 신뢰할 수 있는 금융, 주주에게는 장기적 성장 가능성을 제시하는 기업, 지역사회에는 함께 성장하는 든든한 동반자가 되는 것을 진정한 가치로 삼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 금융은 단순한 자금 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입니다. 금융의 본질적 역할을 되새기며, 다음 세대에게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는 책임을 다하고자 합니다.

    [3] KB금융그룹은 기후 위기, 저출생, 지역 소멸, 일자리 문제 등 우리 삶을 위협하는 문제를 외면하지 않고, 금융 본업의 역량을 발휘해 사회와 함께하는 따뜻한 파트너십을 실천해왔습니다. 또 돌봄과 소상공인 지원 등 의미 있는 사회적가치를 창출하고, 이웃과 사회와의 관계를 균형 있게 헤아리며 공존을 추구하고자 했습니다.

    [4] 앞으로도 KB금융그룹은 고객의 신뢰와 사회의 기대를 가장 소중한 자산으로 여기며, 국민 모두의 성장이 KB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지속가능한 길을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

    “금융의 본질을 넘어 더 멀리 보고 깊이 고민할 것”[CEO 말말말]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


    인간다움과 공동체를 위한 금융

    [1] 신한금융그룹은 업계 최초로 책무구조도를 도입해 경영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한편, 기업들이 지속가능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도록 돕는 〈전환금융 프레임워크〉도 선제적으로 구축했습니다. 그 밖에 금융이 할 수 있는 다양한 역할을 적극적으로 찾아가며 임직원 모두가 정성을 다했습니다.

    [2] 2025 경영 슬로건을 ‘고객중심 一流신한 Humanitas, Communitas’로 설정하고, 금융인으로서 인간다움(humanitas)과 공동체를 위한 금융(communitas) 철학을 실천하기 위해 지속가능 발전 목표(SDGs)를 기반으로 신한만의 새로운 가치 프레임도 정립했습니다. 탄소중립, 포용, 협력의 3대 전략 방향 아래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나갈 것입니다.

    [3] 이제 지속가능경영은 기업의 미션을 넘어 우리 사회의 생존 과제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데 힘을 보태겠습니다.
    “금융의 본질을 넘어 더 멀리 보고 깊이 고민할 것”[CEO 말말말]
    “세상을 향한 하나의 진심은 사람과 환경, 그리고 미래를 위한 책임에서 비롯됩니다.
    하나금융그룹은 ESG 경영으로 그 약속을 지켜갑니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 동시 추구

    [1] 몇 년 사이 기후변화가 뚜렷하게 체감되며, 사회 전체가 함께 대응해야 할 공동 과제임을 알려주었습니다. 하나금융그룹 역시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기후 및 지역사회를 고려한 금융의 역할을 확대해나가며 사회적책임을 다하고자 합니다.

    [2] 사회와 상생할 수 있는 실질적 지원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저탄소 경제체제로의 전환과 ESG 경영 강화를 위한 우대금리 혜택, 무료 컨설팅 서비스, 지속가능한 경쟁력 확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3]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해 6년간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이와 함께 소상공인 금융 지원, 사업장 환경 개선, 디지털 인재 양성, 생애주기별 금융교육 사업을 진행하며 지역사회의 실질적 변화를 만들어왔습니다.

    [4] 앞으로 하나금융그룹은 사회적가치와 경제적가치를 함께 추구하는 ESG 경영을 통해 손님, 임직원, 주주, 지역사회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내일을 만들어가겠습니다.
    “금융의 본질을 넘어 더 멀리 보고 깊이 고민할 것”[CEO 말말말]
    “지속가능한 가치를 창출하는 ‘신뢰받는 우리금융그룹’으로 도약하겠습니다.”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

    지속가능한 가치를 창출하는 신뢰받는 기업

    [1] 우리금융그룹은 장기적 비전과 책임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전략을 마련해 현재 이익을 창출하는 동시에 미래세대를 위한 그룹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충하고, 최상의 시너지를 만들어낼 수 있는 기반을 갖춰나가고자 합니다.

    [2] 한 세대가 나무를 심으면 다음 세대는 그늘을 얻는다고 합니다. 현재의 1년, 5년의 성장은 우리의 미래 100년을 좌우할 것입니다.

    [3] 2025년에도 우리금융그룹은 흔들림 없이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 지원으로 미래를 대비하고, 상생 경영을 통한 사회적책임을 다하며 투명하고 신뢰도 높은 경영을 강화하겠습니다.

    [4] 앞으로도 그룹 임직원 모두 한마음으로 지속가능한 가치를 창출하는 신뢰받는 우리금융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구현화 한경ESG 기자 kuh@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신한금융, 임진희 이어 이소미와 메인 스폰서 계약

      신한금융그룹은 미국여자프로골프(LPGA)에서 뛰는 이소미와 메인 스폰서 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신한금융은 “최근 다우챔피언십에서 임진희와 함께 팀을 이뤄 LPGA투어 첫 승을 기록한 이소미 역시 ...

    2. 2

      'NFT' 활용한 생태계 복원 실험 눈길

      [한경ESG] 나우평범한 시민들이 식물의 이름을 기억하고 스마트폰으로 퀴즈를 푸는 등의 방식으로 실제 생태계 복원에 기여했다. 대체 불가능 토큰(NFT)을 수집한 시민의 발걸음이 닿는 곳마다 자생식물 보전지...

    3. 3

      금리 하락에도 선방한 신한금융, 2분기 순이익 9% 증가

      신한금융은 지난 2분기 순이익 1조5491억원을 거뒀다고 25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8.7% 늘었다. 직전 분기(1조4883억원)와 비교하면 4.1% 증가했다. 거듭된 금리 하락에 이자이익(2조8640...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