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회의 개최…"'종이없는 행정' 구현으로 약 4천500억원 비용 절감 기대"
디지털플랫폼정부위, '공공부문 AI활성화' 등 6대 과제 제시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위원회가 관계부처와 함께 추진해온 6개 정책과제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위원회가 제시한 6개 과제는 ▲ 공공부문 인공지능(AI) 도입·활용 활성화 ▲ 선제적·맞춤형 정부 혜택 통합 지원서비스 제공 ▲ 종이없는 행정구현을 위한 원본 요구 법령 일괄정비 ▲ 농업분야 국가연구데이터 종합관리 추진 ▲ 첨단기술과 민간 중심의 디지털플랫폼정부 신속 구현 ▲ 국가 지식문화정보 개방 확대 등이다.

앞서 위원회는 공공부문 AI 활용 성공사례 창출을 위해 초거대 AI 활용 지원 규모를 지난해 20억원에서 올해 110억원으로 확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청년층이 익숙한 민간 플랫폼을 통해 2천600여개 기관의 청년정책 정보를 한 곳에서 찾아볼 수 있도록 하고, 청년의 다양한 상황을 반영한 맞춤형 추천·알림 및 정책신청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국민 개개인이 이용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추천해주는 '혜택 알리미' 서비스도 본격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청년수당, 구직활동비 등 국민체감 효과가 큰 공공서비스 약 500개를 우선 제공하고, 2026년까지 3천200개 서비스로 확대한다.

'종이없는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현행 원본의 개념에 '전자문서'를 포함하도록 관련 법령의 일괄 정비에도 나선다.

이에 따라 원본을 요구하는 법령 161개 중 개정 실익이 없거나 전자문서 취급이 불가능한 경우를 제외한 100여개 법령의 개정안을 마련해 연내 국회에 일괄 제출하기로 했다.

위원회는 이 같은 조치로 연간 종이 문서를 출력하거나 물리적으로 보존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 약 4천500억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올해 기준 연 10억건인 농업 관련 데이터 개방 건수도 내년에 24억건으로 확대한다.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은 "위원회는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 발표 1주년을 맞아 오늘 논의된 안건들을 포함, 손에 잡히는 혁신성과의 발굴을 통해 민생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산업 성장에 보탬이 되는 디지털플랫폼정부 완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