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농기계·국방용 무인차량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기계연, 거친 환경 자율주행용 고성능 환경인식 기술 개발
오프로드 자율주행 때 먼지나 진흙, 눈, 비 등과 같은 이물질을 인식해 실시간 제거할 수 있는 환경 인식 기술이 개발됐다.

한국기계연구원은 가상공학플랫폼연구본부 산업기계DX연구실 이한민 실장 연구팀이 산악 지형이나 물가, 눈길 등 오프로드 무인 차량에 적용할 수 있는 센서 보호 모듈과 센서 신호 보정 기술, 주행 가능 영역 인식 및 주행 제어 기술 등을 개발해 기업에 이전했다고 17일 밝혔다.

센서 보호·세정 모듈 기술은 오프로드 자율주행 때 센서 표면에 튈 수 있는 흙탕물이나 진흙 등에 세척액을 분사하고 실시간 와이퍼로 닦아낸다.

또 주행 때 발생하기 쉬운 먼지나 눈, 비 등 입자 크기가 작은 신호를 제거하는 센서 신호 보정 기술로 기상이 악화하는 등의 조건에서도 오프로드 자율주행을 더 안정적으로 할 수 있다.

주행 가능 영역 추정 기술과 주행 제어 기술은 장애물이나 급경사, 구덩이 등 울퉁불퉁한 길에서 주행이 가능한 영역을 찾아내 자동으로 장애물을 피하고 차량 주행을 실시간 제어할 수 있어 갑자기 나타나는 사람·동물과의 충돌 사고를 피할 수 있다.

건설·농기계, 국방 무인 차량(UGV) 등에 적용돼 사람이 운행하기 힘든 극한 환경에 널리 활용될 것으로 연구팀은 기대했다.

이한민 산업기계DX연구실장은 "무인 차량의 오프로드 자율주행 때 자주 발생할 수 있는 환경 인식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 기술"이라며 "향후 자율주행이 적용될 굴착기, 덤프트럭, 트랙터와 같은 산업기계는 물론, 전차나 수색 차량 등 국방용 무인 차량에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