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컬대 예비지정 대전·충남지역 대학 "본 지정까지 최선"
정부가 5년간 1천억원을 파격 지원하는 올해 '글로컬 대학' 사업에 예비 지정된 대전·충남 지역 4개 대학은 16일 일제히 환영하면서 "본 지정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충남대+한밭대(통합)는 "국립 대학과 정부 출연연구원, 지방자치단체, 지역 혁신 주체와의 경계를 허물고 융합을 통해 초격차 연구와 지역 성장을 이끄는 강력한 글로컬 대학이 돼 '과학 수도'를 재창조하겠다"고 강조했다.

남은 기간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더욱 세밀히 마련해 반드시 본 지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도 말했다.

우수한 창업 인프라와 특화된 창업 교육 역량을 토대로 지역 발전전략(스타트업 타운 조성)과 연계한 'K-스타트업 밸리' 대학 모델을 제출한 한남대는 "글로컬 대학 선정에 앞서 미래 먹거리 창출과 지역대학의 역할을 찾아가기 위한 노력이 이번 예비 지정에 큰 역할을 한 것 같다"고 밝혔다.

한남대 원구환 기획처장은 "지역특화산업을 중심으로 모듈형 교육과정으로 전면 개편하고 글로컬 다학제 융복합 창업 교육 및 창업 지원 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논산 건양대 김용하 총장도 "K-국방산업 발전을 선도하며, 이를 통해 지역과 대학이 세계적인 혁신 성공모델을 구축해 나가겠다"며 "남은 본지정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본지정에서 탈락한 뒤 올해 다시 예비 지정된 천안 순천향대는 소전공 빌드업 프로젝트, 하이플렉스 교육과정 운영 등을 통한 차별화된 교육 혁신으로 글로벌 융합 인재를 양성하고, 산·학·연 공유캠퍼스를 바탕으로 2천억원의 글로컬 메가 펀드를 조성해 '순천향 메가 대학'을 건립할 방침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