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대덕특구를 기반으로 2028년까지 양자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이를 통해 국내 양자산업을 선도하겠다는 목표다. 대전시는 국가 미래 먹거리 산업을 선점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대전 '양자산업 거점' 프로젝트 날개단다
대전시는 1000억원의 국·시비를 들여 양자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중단기 계획을 마련했다고 15일 밝혔다. 양자기술 연구개발 활성화와 양자산업 인력 양성, 양자기술 실증테스트 인프라 구축, 양자기술 산업화 등 네 가지 전략을 세웠다. 올해부터 2026년까지 정부 정책과 연계해 양자 팹 사업을 수주하고 양자 연구개발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양자소자 공정 인프라(파운드리)와 공정 서비스 체계, 회로설계 지원 인력, 양자 팹을 활용한 시제품 제조 패키징 서비스 체계도 구축한다. 캐나다 등 주요 양자산업 선진국과 공동 연구를 위한 협력도 할 예정이다. 대전시는 “그간 대전지역 산업이 대덕특구에서 파생됐다면, 양자산업 클러스터 조성은 대전시가 제안해 추진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2028년까지 양자기술을 산업화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초기 상용품 시험에 필요한 망과 시험성적서 발급용 측정 장비를 도입하기로 했다. 기업 대상 기술지원센터를 짓고 상용화 시험 검증과 보안 검증 컨설팅 등 상용 양자기술의 수요와 연계한 실증 사업을 벌이기로 했다. 이 기간 다른 지역과 해외 양자 관련 기업을 적극 유치할 방침이다. 수도권 이전 기업과 신증설 기업 등에 지방 투자 촉진 보조금을 지원해 양자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양자산업 관련 인력 양성은 KAIST 양자대학원이 주로 맡는다. 교육부 라이즈(RISE) 사업과 연계해 양자기술 교육을 지원하기로 했다. 양자 스타트업 투자 유치 200억원 이상을 달성하고 세계적 수준의 융합 전문 인력을 10명 이상 육성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대전의 정부출연연구기관 등도 힘을 모은다. KAIST,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 등 10개 출연연은 대덕퀀텀밸리 조성, 양자 과학기술 발전, 양자산업 생태계 조성에 공동 노력하기로 시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대전은 과학기술 집약도가 세계 3위, 아시아 1위 도시다. 해외 특허 등록 건수만 3만4795건(2024년 4월 초 기준)에 달한다. 기술 이전은 1655건, 연구기관(정부+민간)은 47곳이 있다. 매년 KAIST 충남대 한밭대 등에서 3만여 명(박사 1만7147명, 석사 1만2695명)의 고급 인력도 배출하고 있다. 한선희 대전시 전략사업추진실장은 “최고 인프라와 생태계를 갖춘 만큼 양자기술이 과학의 영역을 넘어 산업으로 나아가는 데 대전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