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광엽 칼럼] 하이에크 경고와 22대 한국 총선
22대 총선은 예전 같으면 국민 눈높이를 통과할 수 없었을 인물 다수에게 국회 문을 열어줬다. 배타적인 개딸·조빠 부류와 세계관과 이해관계를 공유하는 ‘진보 극단세력들’이다. ‘이대생 성상납’ 발언의 김준혁, 사기대출 혐의 양문석 당선인이 대표적이다. ‘상식적인 민주당’을 호소한 이낙연의 광주 참패도 상징적이다. 반면 개딸 대변인 격인 정청래·박찬대, 독설가 민형배·김용민 의원 등은 넉넉한 득표로 재선됐다. 법치를 정치로 오염시켰다는 비판을 받는 ‘친문 검사’ 이성윤도 압도적 지지로 배지를 달았다. 과격·종북 성향 진보당이 3석이나 차지하며 정의당과 선수교체한 점 역시 의미심장하다.

조국당 비례 12명 가운데 상당수도 ‘특권의식과 언행 불일치의 끝판왕’ 조국 대표 못잖다. 검사 출신 비례 1번은 “10개월에 41억 번 게 무슨 전관예우냐, 160억은 벌었어야지”라고 했다. 그 외 ‘정치 판검사’로 비난받은 이들, 재판·수사 대상자가 즐비하다. 자신의 범죄를 추궁 중인 ‘검찰 해체’가 이들의 최우선 의정 목표란다. 부끄러움은 국민의 몫이다.

도덕, 품격 모두 바닥인 후보를 다수 국민이 선택하는 퇴행이 어떻게 가능할까. 프리드리히 하이에크가 80년 전에 답을 제시하고 있다. <노예의 길>에서 그는 ‘왜 최악의 인간들이 권력을 잡는가’라고 자문한 뒤 ‘전체주의로의 경도’를 이유로 꼽았다. 전체주의 분위기가 확산하면 저급한 자들이 그 사회의 정점으로 올라간다고 갈파했다.

전체주의는 하나의 목적을 위해 사회의 모든 자원을 조직한다. 리더들은 공동선, 복지, 인간애 등을 앞세우지만 실은 ‘권력’이 유일 목표다. 기존 도덕률은 해체된다. 집단과 전체에 유리하면 증오·갈등도 권장하고 거짓·폭력마저 정당화하기 때문이다.

‘닥치고 지지’를 외치는 개딸·조빠의 특질을 전체주의 아류로 보면 비상식적인 언행의 인물들을 뽑은 유권자 심리가 이해된다. 김준혁의 차원 다른 여성 폄하에 여성계는 사실상 침묵했다. 전체주의적 습속에 갇혀 있고, 그들의 목적이 여성 인권보다 권력이라는 심증이 불가피하다.

총선판을 뒤흔든 ‘대파 혁명’ 코미디극의 전개 과정에서도 음습함이 감지된다. 신념 체계가 취약한 이들을 왜곡·선동으로 열광시켜 하나로 조직해내는 전체주의 상용 수법과 판박이여서다. 대통령 발언의 맥락은 명확했다. ‘할인가인 875원 수준에 사 먹을 수 있게 노력하자’는 취지였다. 그런데도 야당은 ‘대파 값이 875원이라고 우겼다’고 왜곡했다. 여기에 ‘손가락 혁명군’과 몇몇 ‘개념 언론’이 가세하자 순식간에 ‘서민 고통 외면하는 대통령’ 프레임이 선거판을 뒤덮었다.

전체주의는 서민적 본능에 충실한 대중의 열패감을 자양분 삼는다. 누구에게든 고단한 삶을 ‘외부 탓’으로 돌려 심리적 면죄부를 주며 기존 질서에 대한 파괴 본능을 생성한다. 저질 선동일수록 대중의 파괴 본능을 더 자극한다는 게 하이에크의 관찰이다.

이런 특질은 이재명·조국 아바타들의 언행에서 수시로 목격된다. 김준혁은 “미국에는 여전히 흑인·백인 화장실이 따로 있다”는 거짓말로 공중파에 나와 민중혁명을 선동했다. ‘암컷’ 발언의 최강욱은 ‘막말 빌런’으로 맹활약한 덕분에 유죄 확정판결에도 그들만의 리그에선 스타 대접이다.

전체주의가 득세하면 완장·증오 정치가 판친다. 턱도 없는 대통령 탄핵, 사법부·언론 통제 요구가 벌써부터 쏟아지는 배경일 것이다. 선거 패배 후 윤석열·한동훈은 “민심은 언제나 옳다”고 했다. 맞다. 민심은 끝내 정의를 실현하는 저력이 있다. 하지만 단기적 궤도 이탈도 잦은 만큼 대중추수주의는 금물이다. 해방공간의 이승만이 공산주의를 선호한 민심에 아부했다면 오늘 ‘자유인의 나라’도 없지 않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