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무즈 해협 봉쇄는 가장 큰 리스크"
신한투자 "이란-이스라엘 충돌, 원유 공급 차질 영향은 제한적"
신한투자증권은 이스라엘을 향한 이란의 보복공격과 관련, 확전이 된다고 해도 글로벌 원유 시장이 당장 크게 흔들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15일 전망했다.

이진명 수석 연구원은 이날 보고서에서 "지난해 이란의 원유 생산량은 316만b/d(하루당 배럴)로 글로벌 생산의 4%이며 이스라엘은 주요 산유국이 아니다"라며 "제4차 중동전쟁과 달리 사우디 등 주요 아랍 산유국들의 참전 가능성도 작으므로 공급 차질 우려도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이 연구원은 "확전을 가정해도 실제 글로벌 원유 시장의 영향력은 미미할 것"이라고 봤다.

다만 이란이 호르무즈 해협 봉쇄 카드를 꺼낸다면 상황이 달라진다.

이 연구원은 "호르무즈 해협은 이란과 오만 사이에 위치해 2천80만b/d(2022년 기준)의 물동량을 감당하는 핵심 해상 수송로로, 글로벌 해상 석유 수송량과 석유 소비의 28%, 21%를 차지한다"며 "만약 봉쇄가 발생하는 경우 심각한 공급 차질과 유가 급등이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연초 이후 유가와 정제마진 상승으로 강세를 보여온 정유업체 주가에 대해 이 연구원은 "여전히 타이트한 공급이 지속되고 수요가 견조해 우호적인 수급 여건이 예상된다"고 긍정적으로 봤다.

그는 "중동발 지정학적 리스크로 국제유가 상방 압력이 계속될 것으로 정유업종에 대한 '비중확대' 의견을 유지한다"며 "최선호주로는 순수 정유주인 S-Oil을 제시한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