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곤한' 한국인…이동하는데만 2.5시간
우리나라 사람들은 하루 집 밖에서 평균 10.3시간을 보내고 이 중 2.5시간은 이동에 써 하루 활동 시간의 24%를 이동에 사용한다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가 나왔다.

국토연구원은 9일 '모빌리티 빅데이터를 통해 본 우리 사회의 활동 시공간 특성'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경기, 서울, 세종은 집 밖 활동 시간이 620분 이상으로 길었다. 집 밖 활동 시간이 하루 600분 이하로 비교적 적은 시·도는 제주, 강원, 전북, 충북, 대전이었다.

수도권 19개 신도시 거주자의 이동 거리와 체류 시간을 분석한 결과 평촌, 일산, 광교, 운정 등 9개 신도시는 경기도 평균보다 개인의 이동 거리가 짧고 집 밖 활동 시간이 긴 '지역외향형'으로 분류됐다.

김종학 국토연구원 선임연구윈원은 "신도시는 사회기반시설과 의료·보건시설 등이 컴팩트하게 집적돼 있다"며 "다른 지역보다 멀리 가지 않고도 편의시설을 누릴 수 있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2기 신도시인 위례, 판교, 동탄2는 이동 거리가 길고 집 밖 활동 시간도 길어 '광역외향형'으로 분류됐다. 이동 거리는 길고 집 밖 활동 시간은 짧은 '광역내향형' 신도시는 분당, 중동, 김포한강 등이 꼽혔다.

여성의 집 밖 활동 시간은 남성의 86%였으며, 이동 거리는 남성의 50%에 불과했다.

40∼50대의 하루 평균 이동 거리는 44.5㎞이고, 20∼30대는 31.4㎞로 중년층보다 짧았다.

(사진=연합뉴스)


박근아기자 twilight1093@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