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총선에서 경기 화성을에 출마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지난 7일 부모님과 함께 유세하고 있다. / 사진=유튜브 여의도재건축조합
22대 총선에서 경기 화성을에 출마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지난 7일 부모님과 함께 유세하고 있다. / 사진=유튜브 여의도재건축조합
경기 화성을에 출마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의 모친인 김향자(66) 씨가 유세차에 올라 연설하며 눈물을 보였다. 김 씨는 이 대표가 국민의힘 대표직에서 물러날 당시를 회고하며 "아파트 주차장에서 혼자 한 3시간을 울었다"고 했다.

이 대표의 부모는 지난 7일 이번 선거에서 처음으로 유세차에 올라 마이크를 잡았다. 이 대표의 지지율이 막판 상승세를 보이자 이 후보의 부모가 총력 유세에 뛰어든 것으로 보인다.

김 씨는 "왼쪽 가슴은 정치인 아들 이준석, 오른쪽 가슴엔 내가 배 아파 낳은 이준석으로 (품고 있다)"며 "그래야만 버틸 수 있는 게 정치인 가족"이라고 운을 뗐다.

그는 이 대표가 국민의힘 대표직에서 물러날 때를 떠올리며 "칼로 벤 상처는 시간이 지나면 낫지만, 정치인 아들 이준석이 당 대표에서 물러날 때 그 힘든 과정을 지켜보는 엄마는 심장에 칼이 꽂히는 듯한 그런 고통을 겪었다"고 했다.

이어 "준석이가 국민의힘 당대표직에서 물러날 때 힘들게 버티고 있는 아들 앞에서 내가 '힘들지?'라고 얘기하면 우리 아들이 무너지겠구나 싶었다"며 "그래서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밥을 해주고 아들 집을 나와 아파트 주차장에서 혼자 한 3시간을 울었다"고 했다.

그는 "'앞으로도 정치를 계속할 건데 준석이가 무너지지 않으려면 엄마가 더 강해져야 해, 인내해야 해'라는 마음이었다"고 덧붙였다.

김 씨는 "늘 선거 운동하던 상계동이 아니라 낯선 동네여서 어색했는데 날이 갈수록 먼저 달려와 용기 주고, 제 나이대 어머님들이 같이 많이 울어주셨다"며 "일주일 전부터는 준석이 꼭 국회로 보내야 한다는 말씀 해줬다. 일을 맡겨주면 열심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 아버지 이수월(67) 씨도 "아들이 정치하겠다고 했을 때 제가 아비로서 '절대 비리에 연루되지 마라', '줄 잘 서서 출세하겠다고 네 소신을 꺾고 남한테 비굴한 행동을 하지 마라' 두 가지를 당부했다"며 "여러분이 힘을 모아서 저희 아들을 당선시켜 주면 제가 그 두 가지를 제대로 지키는지 여러분보다 더 눈을 부릅뜨고 감시하도록 하겠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