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화성정에 출마한 유경준 국민의힘 후보(왼쪽),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후보. / 사진=각 후보 페이스북
경기 화성정에 출마한 유경준 국민의힘 후보(왼쪽),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후보. / 사진=각 후보 페이스북
제22대 국회의원선거 경기 화성정 선거구에 출마한 유경준 국민의힘 후보가 총선 막바지 상대 후보인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과거 UN(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 전문위원 경력을 파고들고 있다.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는 유엔 산하기구를 사칭했다는 의혹을 받는 곳이다.

유 후보는 지난 8일 페이스북에서 전 후보 측 관계자가 전 후보의 유엔해비타트 한국위 경력에 대한 유 후보의 문제 제기에 '무엇이 문제인지 말해보시라'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해 "무엇이 문제인지 말해보라고 하니 정식으로 묻겠다"고 썼다.

유 후보는 "전 후보는 유엔을 사칭하며 여러 기업으로부터 44억원을 수령한 의혹을 받는 '유엔해비타트 한국위 전문위원'을 역임한 바 있고, 전 후보도 21대 국회 비례대표 신청 시 이 경력을 대표경력으로 내세우며 입성했는데, 이 경력이 문제가 되자 전 후보 측은 유엔 사칭 단체와 관련 없다고 급발진하고 있다"고 했다.

유 후보는 "피해자 코스프레를 할 게 아니라 유엔해비타트 한국위라는 유령 단체에 전문위원이 된 경위를 설명해야 하는 게 상식 아니냐"며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와 전 후보와 관계가 일절 없다면 4년 전 비례대표로 출마할 때 대표경력으로 내세운 그 단체의 전문위원은 허위 경력인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전 후보는 유엔해비타트 한국위가 유엔 사칭 단체인지 알고 있었나. 어떠한 경로로 유엔해비타트 한국위 전문위원이 됐나. 유엔해비타트 한국위가 여러 기업으로부터 44억원을 모금할 때 관여한 적이 있나. 무엇이 문제인지 명확히 썼으니 이제는 전 후보가 답할 차례"라고 덧붙였다.

전 후보 측 관계자는 9일 "의혹이나 문제를 제기하려면 제기하는 사람이 문제가 무엇인지 설명을 해야지, 문제가 없는 사람에게 문제가 무엇인지 설명하라고 하면 대응할 만한 내용이 없다"고 했다.

전 후보가 21대 비례대표 국회의원 출마 당시 전문위원직을 지내고 있다고 밝혔던 유엔해비타트 한국위는 유엔 산하기구를 사칭해 기부금을 모았다는 의혹을 받는 단체다. 국회사무처는 이 단체 측에 유엔해비타트와 정식 협약을 맺으라고 촉구했으나, 정식 협약을 체결하지 못해 결국 지난해 11월 2일 비영리 법인 취소를 결정했다. 2019년 출범해 박수현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충남 공주시부여군청양군 민주당 후보)을 초대 회장으로 내세운 이 단체는 그동안 여러 기업으로부터 기부금 44억원을 모금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 후보 측 관계자는 전날 해당 경력을 문제 삼는 유 후보의 논평에 "4년 전 경력을 똑같이 안 썼다고 경력 삭제를 운운하는 건 비상식적이다. 심지어 고의적 삭제 주장은 근거 없는 허위사실 유포"라며 "선거판 비방 목적으로 보인다. 심판받아야 할 정치 스타일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해당 단체의 문제는 (전 후보와) 일절 관련이 없다. 문제가 있다면 던지기식 의혹 제기를 넘어 무엇이 문제인지 말해보셔야 할 것"이라며 "오히려 정치적으로 피해를 본 피해자한테 책임을 묻는 격으로 대응할 가치도 없다"고 덧붙였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