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지역 팔리자 주변단지 계약률도 올라…분양조건 변경도 영향
업계 "미분양 소진은 국지적 현상…총선 이후 시장이 가늠자"

최근 분양시장 침체와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면서 건설사들이 본격적으로 미분양 털기에 나섰다.

이런 가운데 인기 단지의 분양 선전에 상대적으로 가격이 싼 주변 단지의 미분양 처리 속도가 빨라지는 '낙수효과'도 나타나고 있다.

분양시장 침체에 미분양 털기 안간힘…인기 단지 '낙수효과'도
7일 주택업계에 따르면 최근 한 달 새 경기 수원, 용인 일대 미분양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

지난 2월 청약을 받은 수원시 영통구 '영통자이센트럴파크'가 조기 완판에 성공하면서 다른 단지들도 미분양 해소에 속도가 붙은 것이다.

영통자이센트럴파크는 전용면적 84㎡의 분양가가 10억원이 넘어 고분양가 논란이 있었다.

그러나 수인분당선 영통역 역세권 단지이면서 주변 입지여건이 좋아 대기 수요가 몰리며 조기에 분양이 끝났다.

영통자이센트럴파크 성공 이후 작년 말부터 수원시 권선구 세교동에서 분양 중이던 '매교역 팰루시드'도 미분양이 빠르게 소진되며 전 가구 계약을 마쳤다는 게 분양 회사 측의 설명이다.

매교역 팰루시드는 삼성물산 등 컨소시엄이 권선구 113-6구역을 재개발하는 2천178가구의 대단지로, 전용 84㎡의 분양가가 약 9억원 선에 책정되며 주변 시세보다 높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에 초기 계약률이 30%에 그치는 등 고전했으나 계약금을 종전 10%에서 5%로 낮추는 등 초기 자금 부담을 완화해주고, 영통자이센트럴파크가 분양에 성공하면서 분위기가 호전됐다.

GS건설이 시공한 용인시 기흥구 서천동의 '영통역 자이 프라시엘'도 저층 일부를 제외하고는 모두 판매됐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영통역 자이 프라시엘은 '영통역세권'을 앞세우고 있지만 행정구역이 용인으로 초기 미분양이 많아 고전했다가 10억원대 영통자이센트럴파크가 분양에 성공하면서 계약률이 오르고 있다.

내외주건 김정아 대표는 "선도지역의 고가 아파트가 소진된 후 그보다 싼 대체재가 팔리는 전형적인 낙수효과"라며 "전반적으로 분양경기가 어렵지만 공사비 상승에 따른 고분양가 우려로 인해 입지 여건이 양호한 곳에는 수요자들이 몰리는 것 같다"고 말했다.

분양시장 침체에 미분양 털기 안간힘…인기 단지 '낙수효과'도
현대건설이 작년 말 경기 파주시 운정신도시에 분양한 '힐스테이트 더 운정'도 최근 들어 계약률이 호전되고 있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이 아파트는 2021년 분양한 오피스텔 2천669실과 함께 총 3천413가구로 이뤄진 초대형 주상복합 단지이면서 운정역세권 단지로 눈길을 끌었다.

그러나 전용면적 84㎡ 기준 8억원에 달하는 고분양가가 발목을 잡았다.

주변의 동일 주택형 아파트 시세가 6억∼7억원대에 불과해 작년 말 청약 단계부터 미달이 발생했고 초기 계약도 부진했다.

결국 계약금을 10%에서 5%로 낮추고, 발코니 무상 확장과 중도금 무이자 또는 1천만원의 계약축하금을 지급하는 등 분양 조건을 변경하면서 최근 계약이 살아나고 있다.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경의선 운정역세권에다 광역급행철도(GTX) 등 교통 호재에도 불구하고 파주 운정지구 자체에 신규 분양이 많아 애를 먹던 지역"이라며 "고금리가 지속되면서 과감하게 분양조건을 완화해 미분양을 빨리 소진하는 것이 낫다고 본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의 대표적인 미분양 단지 중 하나인 '은평 자이더스타'도 최근 공사비와 신규 분양가가 오르면서 계약률이 높아졌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2022년 당시 분양가 상한제를 피하기 위해 도시형 생활주택으로 공급하면서 전용면적 49㎡의 분양가를 8억원대의 고분양가로 책정해 외면받았던 곳이다.

그러나 최근 공사비가 급등하고 있는 데다, 계약금 2천만원 정액제·중도금 무이자 등 지원 혜택도 늘리며 미분양이 팔리고 있다.

건설업계는 그러나 아직 미분양 판매가 늘어나는 곳은 수도권 일부에서 국지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본다.

특히 청약 미달이 심화하고 있는 지방은 최근 미분양이 늘며 신규 분양도 중단하는 분위기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4월에는 지난달 청약홈 개편으로 미뤄놨던 분양이 몰리며 올해 들어 가장 많은 2만4천여가구가, 5월에는 이보다 많은 2만7천여가구가 분양될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실제 분양 물량은 이보다 적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업계는 총선 이후 진행될 청약 시장의 분위기가 올해 공급 물량과 분양 성패를 예측할 가늠자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중견 건설사 관계자는 "공사비 상승이나 총선 이후 건설업계 위기론도 여전히 시장의 불안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금리 인하와 집값 상승 등 가시적인 변화가 없다면 분양시장도 눈치보기가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