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혐오·갈등 조장하고 민주주의 근간 위협"
한총리 "가짜뉴스로 국민 뜻 왜곡 안 되도록 선거 관리에 최선"
한덕수 국무총리는 4일 "의도적으로 정보를 조작한 가짜뉴스는 혐오와 갈등을 조장하고, 민주주의의 근간을 위협한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68회 신문의 날 기념 축하연에 참석해 "각국에서 선거가 열리는 '슈퍼 선거의 해'인 올해 가짜뉴스들은 국경을 넘어 다른 나라의 선거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 총리는 "다양한 매체와 인공지능(AI)이 만들어내는 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사실 여부를 가리기는 매우 어렵고, 정보를 검증하고 진실·정의를 지켜내는 과정에 많은 사회적 비용이 소모된다"며 "특히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신기술을 활용한 가짜뉴스"라고 지적했다.

한 총리는 "정부는 이런 문제 의식을 갖고 AI와 데이터의 올바른 규범 확립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곧 다가오는 총선에서도 가짜뉴스로 국민의 뜻이 왜곡되지 않도록 선거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께 사실에 기반한 정보를 전달하고, 진실과 신뢰를 바탕으로 올바른 민의가 형성될 수 있도록 신문인 여러분이 큰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 총리는 아울러 "AI 시대에 신문이 축적해 온 데이터는 큰 산업적 자산"이라며 "신문산업이 데이터와 연결해 성장하도록 저작권 보호 등 제도 정비에 적극 나서고, 산업 발전을 위한 의견을 적극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