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마음 깊이 추모"…윤재옥·인요한, 제주 추념식 참석

국민의힘은 3일 제76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일을 맞아 4·3 사건 희생자의 넋을 기리며 희생자와 유가족들의 아픔을 진심으로 헤아리겠다고 약속했다.

與 "4·3 아픔 진심으로 헤아릴 것…회복과 치유에 최선"(종합)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메시지를 내 "현대사의 비극 속에서 희생된 모든 4·3 희생자분들을 마음 깊이 추모한다"며 "유가족과 제주도민께도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밝혔다.

충북·강원 유세 일정으로 제주에서 열린 추념식에 불참한 한 위원장은 "지금 제주에 있지 못한 점을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국민의힘과 정부는 제주 4·3에 대한 아픔에 공감하고 말에 그치지 않고 행동해 왔다"며 "제가 법무부 장관으로서 '군법회의 수형인'으로만 한정된 직권 재심 청구 대상을 '일반재판 수형인'까지 포함토록 했던 것 역시 그런 의지가 반영된 결과"라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국민의힘은 그런 실천하는 마음으로 제주 4·3 희생자와 유가족분들의 아픔을 진심으로 헤아리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제주 4·3 평화공원에서 열린 추념식에는 한 위원장을 대신해 윤재옥 공동선대위원장이 참석했으며, 국민의힘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인요한 선대위원장도 함께했다.

윤 위원장은 추념식 후 기자들과 만나 "4·3과 관련해 회복과 치유가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정부를 비롯해 우리 사회 전체가 4·3의 회복과 치유에 책임감을 갖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4·3 관련 기록물들을 세계 유네스코 기록유산으로 등재하려 신청한 걸로 아는데 정부와 우리 당이 유네스코 기록유산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인 위원장은 "추모하는 마음으로 이념과 사상은 다 내려놓고 희생과 그 아픔을, 제주도민을 조금이나마 위로하고 싶어서 왔다"고 말했다.

與 "4·3 아픔 진심으로 헤아릴 것…회복과 치유에 최선"(종합)
안철수 공동 선대위원장도 페이스북 글에서 "희생자와 유가족들의 고통과 아픔을 기억하며, 평화와 통합의 정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유승민 전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4·3에는 이름이 없고 숫자만 있다.

제주 4·3에 바른 이름(正名)을 만드는 것은 우리 정치의 책무"라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정치권과 정부, 역사학계가 협력해 역사의 진실을 규명하고 4·3에 합당한 이름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서울 마포을 함운경 후보도 페이스북에 "제주 4·3은 이름이 없다.

제주 4·3 사건이라는 이름만 있다"며 "저는 오래전부터 제주 4·3이 제대로 된 이름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썼다.

그는 이어 "제주 4·3 사건은 대한민국 정부수립을 반대하기 위한 반란폭동이다.

또한 제주 4·3 사건은 정부 수립 이후 폭동 진압 과정에서 억울한 민간인 희생자가 너무 많았던 사건이다.

그렇기에 억울한 죽음과 희생에 대해 무시하고 모멸감을 주는 것도 저는 반대한다"며 "두 가지를 균형 있게 바라봤으면 한다"고 적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