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술 이전 69건, 연구소기업 설립 25개 사 등 지원
울산 울주 강소연구개발특구 육성사업 성과 '톡톡'
울산시는 울산 울주 강소연구개발특구 육성 사업이 기업 매출 증가와 신규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2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강소특구 육성 사업은 대학, 연구소, 공기업 등 주요 거점 기술핵심기관을 중심으로 소규모·고밀도 집약 공간을 연구개발(R&D) 특구로 지정·육성하는 것이다.

울산시는 2020년 울주군 일대 반천일반산업단지, 하이테크밸리일반산업단지, 울산과학기술원(UNIST)을 울산 울주 강소특구로 지정받았다.

기술핵심기관인 울산과기원을 중심으로 울산시가 집중 지원하는 이차전지(미래형 전지)를 특화 분야로 육성하고 있다.

시는 이 사업을 통해 지난 3년간 158억원(국비 120억원, 시비 38억원)을 투입해 공공기술 이전 69건, 기술창업 35개 사, 연구소 기업 설립 25개 등을 지원했다.

지난해 말 기준 울주 강소특구가 지원한 기업 매출액이 200억원을 넘어섰으며 신규 일자리도 385개 생겨났다.

1천300억원 투자유치를 받아 공장을 증설한 업체도 있다.

이 업체는 지난해 11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첨단기술·제품 인증을 받았으며, 올해 1월에는 국가첨단전략기술 보유업체로 지정됐다.

이 외에도 안구 급속 정밀 냉각 마취 기술로 해외 9개 나라 1천200억원 수출계약을 체결한 업체, 세계 최초 갑상샘 질환 증강형 디지털 치료제를 개발한 업체 등도 있다.

시 관계자는 "강소특구 육성사업 추진을 통한 지속적인 기업 유치와 설립으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