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결제단말기, 출시 1년 만에 가맹점 3만 개 돌파
비바리퍼블리카(토스)는 자회사 토스플레이스의 결제 단말기 보급 가맹점 수가 3만 개를 돌파했다고 1일 밝혔다.

토스플레이스는 지난해 3월 토스 단말기와 전용 소프트웨어 '토스 포스'를 출시했다.

토스는 최근 6개월 월평균 신규 가맹점이 3천675개라며 월 3만6천 개로 추산되는 신규 가맹점 시장의 10.2%를 차지한 것이라고 전했다.

가맹점은 음식점, 커피음료점, 뷰티 업종 순으로 많았다.

1년간 누적 결제 건수는 4천200만 건, 누적 결제액은 1조500억원을 넘었다.

지난달 전체 토스 단말기 판매량은 작년 같은 기간 대비 14배 이상 급증했다.

토스플레이스가 수십년간 변화가 없던 단말기 시장에서 급성장한 것은 키오스크 기능, 신분증 검사 모드 등 토스 단말기를 활용한 10여 개의 '올인원' 부가 서비스로 매장 관리의 질을 개선하려고 노력한 결과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토스플레이스는 다매장·프랜차이즈를 위한 통합 설루션을 개발해 지난달부터 테스트하는 등 가맹점 특성에 맞는 올인원 서비스를 올해 더 다양하게 제공할 계획이다.

미용 분야 고객관리 프로그램과의 연동을 시작으로 업종별 특화 설루션과의 연동 작업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한편 토스플레이스는 1주년을 기념해 제품 특징을 담은 브랜드 영상 '요즘 매장, 요즘 결제. 토스 단말기'를 토스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했다.

'키오스크 모드'편, '토스 오더'편 등 총 5편으로 구성된 영상은 자영업자가 고민하는 다양한 문제를 토스 단말기로 해결하는 콘셉트로 구성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