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반도체 기업인 미국 인텔이 대만 TSMC가 장악하고 있는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선언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 아마존, 구글 등 글로벌 기업이 인공지능(AI) 반도체를 직접 설계하기로 한 만큼 이들이 개발한 칩을 대신 제조해줄 파운드리 수요가 폭발할 것으로 내다봤기 때문이다. 그동안 내부 파운드리 물량만 처리하던 인텔이 본격적으로 외부 고객 확보에 나서면 업계 최강자 TSMC는 물론 파운드리 투자를 늘리고 있는 삼성전자도 상당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인텔은 21일 미국 새너제이에서 ‘인텔 파운드리 서비스(IFS) 2024’ 포럼을 열고 이 같은 전략을 공개했다. 인텔이 파운드리 관련 행사를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행사에는 펫 겔싱어 최고경영자(CEO) 등 인텔 수뇌부는 물론 지나 러몬도 상무장관 등 미국 정부 인사와 사티아 나델라 MS CEO, 샘 올트먼 오픈AI CEO 등 파운드리 업체에 엄청난 물량을 안겨줄 ‘큰손’들이 참석했다.

르네 하스 ARM CEO, 아트 드 제우스 시놉시스 회장, 제이슨 왕 UMC CEO 등 글로벌 반도체산업 거물들도 모습을 나타냈다.

인텔은 이날 파운드리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꿈의 공정’으로 불리는 1.4나노미터(㎚) 초미세 공정을 2027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삼성전자의 도입 목표 시점과 같은 해다. TSMC는 이보다 한 단계 낮은 2㎚ 공정을 내년 시작한다.

㎚ 앞에 붙은 숫자는 회로의 폭을 나타낸다. 이 수치가 낮을수록 작은 크기에 전력을 덜 쓰면서 성능이 더 좋은 반도체를 만들 수 있다. 현재 최첨단인 3㎚ 공정이 4㎚ 공정보다 전력 효율은 30%, 속도가 20% 개선된 것을 감안하면 1.4㎚는 AI 반도체 성능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게임체인저’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겔싱어 CEO는 “인텔은 파운드리 사업에서 전례 없는 기회를 맞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TSMC와 삼성전자는 긴장 상태다. 한때 ‘반도체 제국’으로 불린 인텔의 저력을 무시할 수 없는 데다 미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어서다.

업계 관계자는 “AI 반도체 개발에 나선 기업 상당수는 MS 애플 아마존 테슬라 등 미국 기업”이라며 “미국 정부의 ‘아메리카 퍼스트’ 움직임과 맞물려 자칫 인텔이 미국 기업들의 파운드리 수요를 상당 부분 가져갈 수 있다”고 말했다.

새너제이=황정수 기자/최진석 특파원 hj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