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분양가 상한제 아파트에 대한 실거주 의무 3년 유예를 추진하면서 올 하반기에 서울 동남권 아파트 전셋값이 크게 출렁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국내 최대 규모(1만2032가구) 아파트인 강동구 올림픽파크포레온(둔촌주공)이 오는 11월께 입주를 앞두고 있다. 올해 준공 예정 물량이 많은 강동구 일대에서 전세 매물이 쏟아져 강남권 임대차 시장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실거주 의무 3년 유예'에…하반기 강남권 전셋값 출렁이나
29일 업계에 따르면 여야는 실거주 의무 적용 시점을 ‘최초 입주 가능일’에서 ‘최초 입주 가능일로부터 3년 이내’로 완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분양계약자가 바로 실거주하는 게 아니라 3년간 전세입자를 들이는 게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렇게 되면 전세 공급이 당초 예상보다 훨씬 늘어날 수 있다. 당초 전세를 놓으려는 목적으로 아파트를 분양받은 사례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당장 11월 올림픽파크포레온이 집들이하는 강동구 인근 지역에서 하반기에 입주 장터가 펼쳐질 전망이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기존 집이 안 팔려 잔금 마련을 못 하는 사례가 많은 상황에서 전세보증금으로 잔금을 치르려는 수요가 클 것”이라며 “상당한 양의 임대차 매물이 나오기 시작하면 강동구뿐 아니라 송파구 잠실 등까지 영향을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송파구 ‘헬리오시티’(9510가구) 입주가 본격화한 2019년 1분기에 서울 강남권 일대 전셋값이 하락했던 일이 되풀이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강동구에선 올림픽파크포레온과 함께 상일동 ‘e편한세상고덕어반브릿지’(593가구, 2월)와 길동 ‘강동헤리티지자이’(1299가구, 6월), 천호동 ‘강동밀레니얼중흥S-클래스’(999가구, 9월) 등 올해 준공 예정인 단지가 많다.

매매시장 위축과 공급 부족 우려 속에 서울 전세시장은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최근 상승 폭은 둔화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작년 11월 첫째주 0.21%에 달한 서울 동남권(강남·서초·송파·강동) 아파트 전셋값 상승률은 이달 넷째주 0.03%까지 떨어졌다. 입주 3~4개월 전부터 전세 계약이 이뤄지기 시작하는 만큼 하반기 들어선 전셋값이 움직이는 방향이 바뀔 것이란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집주인은 실거주 의무 때문에 최장 3년짜리 계약을 맺으려 할 텐데, 세입자는 4년(2+2년) 거주가 가능한 물건을 선호할 것”이라며 “3년만 살고 나갈 임차인을 구하기 위해 임대인이 전셋값을 조정해줘야 하는 상황이 나타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