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전주종합리싸이클링타운 운영사 변경 촉구
정의당 전북도당은 17일 음식물쓰레기와 하수슬러지 등을 처리하는 전주종합리싸이클링타운의 운영사 변경과 부당노동행위 중단을 촉구했다.

한병옥 정의당 전북도당 위원장과 한승우 전주시의원 등 정의당원들은 이날 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주시가 폐기물처리시설 운영 경험이 없는 건설업체로 운영사를 변경하려고 한다"며 "이는 전주시가 고시한 시설사업기본계획과 실시협약을 위반하는 행위이며 시설에 대한 안정적인 운영·관리 의무를 저버리는 무책임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전주종합리싸이클링타운은 수익성 민간투자(BTO) 방식으로 2016년 11월부터 가동 중이며, 하루 300t 규모의 음식물쓰레기와 95t 규모의 하수슬러지 등 각종 폐기물을 처리하는 시설이다.

한 위원장 등은 "운영사 변경 과정에서 전주종합리싸이클링타운 노동자들에 대한 불법 해고와 부당노동행위가 이뤄졌다"며 "노동자들에 대한 고용승계 거부는 노조 탄압이자 불법 해고"라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종합리싸이클링타운을 부실하고 불법적으로 운영하는 사업시행자로부터 전주시가 관리운영권을 회수해 직접 관리·운영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달라"고 제안했다.

부당노동행위에 대해 운영사 관계자는 "인사발령을 포함한 전환 배치에 대한 설명회를 진행했고 일부 노조원만 회사 방침에 따르지 않고 있다"며 "부당해고는 없다"고 해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