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고보조금 사용 놓고 고소전 비화…출판협회 "정부 예산집행 촉구"
'K출판'은 세계로 뻗어가는데…정부·출판계 갈등 여전
한국 도서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올해 출판계가 각종 국제도서전을 개최하고, 해외 도서전에도 잇달아 참여하며 'K 출판' 홍보에 나선다.

다만 국가보조금 문제를 둘러싼 출판 업계와 정부 간 갈등이 여전해 행사 개최 및 참여 규모는 축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K출판'은 세계로 뻗어가는데…정부·출판계 갈등 여전
윤철호 대한출판문화협회장(이하 출판협회)은 16일 서울 종로구 삼청로 출판문화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정부 예산 집행과는 무관하게 차질 없이 관련 행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우선 출판협회는 제66회 서울국제도서전을 오는 6월26일부터 30일까지 5일간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 코엑스에서 개최한다.

올해 주제는 '후이늠'이다.

조너선 스위프트 소설 '걸리버 여행기'에 나온 넷째 국가명에서 따왔다.

'후이늠'에선 의심, 불신, 거짓말, 권력, 전쟁 같은 건 존재 하지 않는다.

출판협회는 해외에서 전쟁이 계속되고, 동북아 긴장도 고조되는 상황에서 도서전이 우리의 처지와 미래를 고민해보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K출판'은 세계로 뻗어가는데…정부·출판계 갈등 여전
제1회 부산국제어린이도서전도 11월 29일부터 12월1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다.

한국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아동 관련 콘텐츠를 세계 무대에 소개하는 자리로, 출판협회와 부산시가 공동 주최한다.

출판협회는 부산도서전을 볼로냐아동도서전에 비견할 수 있는 아동 도서와 콘텐츠를 아우르는 거래 시장이자 축제의 장으로 만들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제도서전 참가도 활발히 진행한다.

올해는 캐나다 몬트리올과 브라질 상파울루 국제도서전으로부터 도서전 얼굴격인 주빈국 초청을 받았다.

통상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학번역원 등과 함께 주빈국관을 운영했지만, 올해는 정부와 정부산하 단체가 불참을 통보하면서 출판협회 단독으로 주빈국 행사를 진행한다.

아울러 출판협회는 타이베이, 볼로냐, 프랑크푸르트, 과달라하라 도서전에서도 한국관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K출판'은 세계로 뻗어가는데…정부·출판계 갈등 여전
문제는 예산이다.

국제도서전의 경우는 인플레이션으로 참가비가 크게 상승해 한 푼이 아쉬운 국면이지만 정부 예산이 잠정적으로 끊긴 터라 출판협회로서는 도서전 개최 및 참여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출판협회에 따르면 작년 출판협회가 주도적으로 진행한 사업에 대한 정부 예산 지원 규모는 24억5천만원 수준이었다.

올해도 서울국제도서전 6억7천만원, 해외 도서전 주빈국 운영비 10억원, 해외 도서전 한국관 운영비 5억5천만원 등 모두 30억원 안팎이 책정됐다.

그러나 국고보조금을 둘러싼 양측의 갈등이 고소전까지 비화하면서 예산은 집행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K출판'은 세계로 뻗어가는데…정부·출판계 갈등 여전
문체부는 작년 8월 국고보조금이 지급된 서울국제도서전의 수익금을 누락한 의혹과 관련해 윤철호 회장 등 2명을 서울경찰청에 수사 의뢰했으며 출판협회는 두달 후인 10월, 출판인 명예를 훼손했다며 문체부 공무원 4명을 맞고소한 상태다.

윤 회장은 "유인촌 문체부 장관이 다른 문화업계는 다 만나면서 출판계만 만나지 않고 있다"며 "경찰 수사가 한두 달이 아니라 1~2년 걸리는 경우도 있는 만큼, 장관이 일단 출판계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예산 집행도 실행하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출판협회는 1947년 창립했으며 4천여개 회원사를 보유한 국내 최대 규모 출판단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