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 교육청, 해외 한국교육원에 직원 보내 유치 작업
저출산 여파로 대학들 '재학생 감소' 시달려
대학생 줄어드니…교육청들, 해외에서 유학생 직접 유치한다
학령인구 감소에 시달리는 국내 대학 등을 위해 시도교육청들이 해외에서 직접 유학생 유치에 나선다.

교육부는 '한국어교육 기반 국제교류 활성화 사업'에 광주, 경북, 대구, 부산, 서울, 인천, 전남, 충남, 충북 등 9개 교육청을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올해 처음 추진되는 이 사업은 지난해 8월 발표한 '유학생 교육경쟁력 제고 방안'의 후속 조치다.

시도교육청과 해외 한국교육원이 협업해 해외에서 한국어교육을 활성화하고, 한국 유학에 대한 잠재적 수요를 극대화하기 위해 도입된다.

선정된 교육청들은 한국어 교사 출신으로 한국어 보급을 지원하는 한국어 전문관과, 유학생 유치 행정 업무를 지원하는 일반직 공무원을 연계 교육원에 파견한다.

대학생 줄어드니…교육청들, 해외에서 유학생 직접 유치한다
교육부는 선정된 9개 교육청에 특별교부금 104억원을 지원한다.

각 교육청은 여기에 자체 재원인 지방교육재정교부금 220억원을 투입해 한국교육원과 함께 국제 교류 협력 사업을 추진한다.

교육부는 올해 시범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운영 규모와 참여 교육청 수를 확대할 예정이다.

송근현 교육부 글로벌교육기획관은 "지역의 특색을 살린 국제 교류를 통해 한국어교육을 활성화하고 해외 인재를 유치하는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학령인구 감소로 대학 재학생 수도 줄어들면서 각 대학은 유학생 유치 등을 통해 재학생을 늘리고 재원을 보전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