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배, 대장동 일당에 "곽상도가 해결해줬다"…공소장 적시
'실제 영향력 행사' 내용은 안 드러나…郭측 "근거 없는 무리한 기소"
'하나은행 위기' 보강한 검찰…"호반건설, 1천300억 이익 제안"
검찰은 곽상도(64) 전 국민의힘 의원을 추가 기소하면서 이른바 '컨소시엄 와해 위기' 상황을 세세하게 재구성해 공소사실에 적시했다.

8일 연합뉴스가 입수한 총 21쪽 분량의 곽 전 의원 부자 공소장에서 서울중앙지검은 2015년 하나은행의 성남의뜰 컨소시엄 이탈 위기 상황과 해결 과정을 4쪽에 걸쳐 설명했다.

검찰은 그해 2월 호반건설 김모 상무가 민간업자 남욱 씨에게 먼저 접근해 산업은행 컨소시엄 합류를 제안했다고 공소장에 적었다.

당시 남씨는 김만배 씨에게 대장동 사업의 주도권을 빼앗긴 상태였다.

이런 사실을 보고받은 김씨는 "저쪽에서 정말 세게 나오려고 하네"라며 불안감을 표시했다.

호반건설은 남씨를 회유하는 데 실패하자 하나은행으로 눈을 돌렸다.

2015년 2월 23일 호반건설이 작성한 이른바 '그랜드 컨소시엄' 문건에는 "하나은행이 산업은행 컨소시엄에 합류하면 불필요한 경쟁이 사라지고 사실상 단독 공모를 통해 금융기관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며 "그 차이는 약 1천300억원 상당"이라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조사됐다.

이를 바탕으로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이 3월께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에게 컨소시엄 합류를 제안했고, 이에 김 회장은 하나은행에 '호반건설 측 제안을 검토해보라'는 지시를 내렸다는 게 검찰 판단이다.

하나은행의 이러한 움직임에 대장동팀은 당황했다.

2015년 3월 5일 하나은행의 이탈 움직임을 보고받은 김만배씨가 "하나은행만 믿고 있다가 큰일 났다"며 크게 화를 냈다고 검찰은 공소장에 기재했다.

'하나은행 위기' 보강한 검찰…"호반건설, 1천300억 이익 제안"
검찰은 이에 김씨가 평소 주변에 "박근혜 정권의 숨은 실세"라고 소개해 온 곽 전 의원을 찾아갔고, 대가 지급을 약속하면서 김 회장 등을 상대로 컨소시엄에 잔류하도록 영향력 행사를 청탁했다고 판단했다.

닷새 뒤인 3월 10일 김정태 회장은 하나은행 김모 부행장을 김상열 회장에게 보내 그랜드 컨소시엄 참여 제안을 거절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3월 27일 성남의뜰이 대장동 개발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자, 이를 축하하는 자리에서 김씨가 남씨, 조우형 씨, 정영학 씨 등에게 "곽상도가 하나은행 이탈 위기를 해결해줬다"고 말했다고 공소장에 적었다.

검찰은 이같이 구체화한 '하나은행 이탈 위기' 관련 증거를 곽 전 의원의 알선수재 혐의 사건 항소심에서도 제시할 계획이다.

다만 김만배씨가 하나은행 이탈 위기를 인지한 2015년 3월 5일부터 하나은행이 잔류를 확정한 3월 10일까지 닷새 사이에 곽 전 의원이 김정태 회장 측에 행사했다는 '영향력'이 무엇인지는 공소장에 구체적으로 드러나 있지 않다.

곽 전 의원 측은 향후 재판에서 이러한 점을 강조하며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이 일부 대장동 일당의 부풀려진 전언에 불과하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곽 전 의원 측은 자신이 관여한 뚜렷한 증거가 없는데도 검찰이 무리하게 기소를 했고, 1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음에도 이중 기소를 강행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