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경찰서 3곳만 남기고 나머지는 통폐합
집회 건수로 존폐 엇갈린 경찰서 정보과…"중요도 고려해야"
경찰청이 일선 경찰서 정보과 등을 축소·폐지하는 조직개편을 진행하는 가운데 집회 건수 기준으로 부산 3개 경찰서 정보과를 존속시키고 나머지는 통폐합하기로 해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

18일 경찰 등에 따르면 경찰청이 이번 정보과 조직개편에서 내세운 기준은 집회 건수였다.

부산경찰청의 경우 집회 신청 건수가 가장 많은 연제서, 부산진서, 중부서의 정보과가 살아남았다.

이 가운데 중부서를 두고 잡음이 나온다.

중부서는 집회 신청 건수가 많지만, 집회 중요도나 비중 면에서는 타 경찰서보다 떨어진다는 평가가 정보 형사들 내부에서 불거졌다.

남부서는 화물연대·미군 8부두·정당 사무실, 동부서는 일본 영사관과 소녀상, 해운대서는 해운대해수욕장을 끼고 있어 정보 치안 수요가 높은데 단순히 집회 건수로 정보과 폐지 기준을 삼는 것이 합리적이지 않다는 주장이다.

정보과 소속 한 경찰관은 "중부서 정보과가 살아남은 데 의아했다"며 "전국적으로 유사 사례가 있어 경찰청에 기준 조정 건의를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나머지 12개 경찰서의 정보과는 일선 경찰서가 아닌 부산경찰청 소속으로 권역별로 통폐합될 예정이다.

이 조치로 확보되는 인력은 정보과 관리직 20여명 정도이다.

경찰청은 이들을 일선 지구대 등 현장 인력으로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정보 경찰관만 10년 이상 해온 A씨는 "권역별 통폐합되는 정보관은 지휘를 부산경찰청으로부터 받지만, 일선 경찰서에 사무실을 두는 '이상한 동거'를 할 수밖에 없다"며 "일선 경찰서 소속이 아닌데 지역에서 발생하는 집회나 분쟁 조정을 적극적으로 할 필요를 못 느낄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경찰청은 이 같은 조직개편을 내년 초 정기인사에 반영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