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버스 바이 팬즈 /사진=위버스컴퍼니 제공
위버스 바이 팬즈 /사진=위버스컴퍼니 제공
르세라핌, 엔하이픈, 뉴진스 등 유명 아티스트의 머치(Merch, 공식상품)를 팬들이 각자의 취향에 맞게 직접 제작할 수 있게 된다.

글로벌 팬덤 라이프 플랫폼 위버스는 '위버스 바이 팬즈(Weverse by Fans)' 서비스를 16일 정식 론칭한다.

'위버스 바이 팬즈'는 개인의 취향에 맞게 디자인할 수 있는 '나만의 공식 머치 제작' 서비스다. 위버스 샵에서 원하는 의류, 가방 등 상품을 선택한 뒤 위버스 바이 팬즈 편집툴을 통해 아티스트 이미지와 손글씨, 텍스트, 스티커와 같은 디자인 요소를 배치하는 식으로 자신 만의 머치를 직접 제작할 수 있다.

지난 6월 열린 위버스콘 페스티벌에서 시범적으로 선보여 이틀치 판매를 위해 준비한 물량이 하루만에 소진됐던 바다.

이번 정식 론칭에는 르세라핌, 엔하이픈, 뉴진스, 황민현, 백호, 김준수(XIA) 6팀의 아티스트가 참여하며, 향후 지속적으로 아티스트 라인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위버스 바이 팬즈를 통해 제작·구매할 수 있는 머치 품목은 기존 티셔츠와 그립톡, 포토카드, 아크릴키링 외에도 새롭게 휴대폰 케이스와 이어폰 케이스를 추가해 총 23종이다.

최준원 위버스컴퍼니 대표는 "팬들 사이에서는 이미 아티스트와 관련된 나만의 머치를 만들고 소장하고 싶은 문화가 있어 왔다. 위버스 바이 팬즈는 이런 니즈를 반영해 출시된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팬 경험 확장 및 즐거움을 더해 고도화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