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가 창출하는 다양한 가치, 업무에 잘 접목하려면…
챗GPT가 등장한 2022년 11월 이후, 올해 상반기는 생성형 AI(인공지능)가 보여준 놀라운 기술력과 확장성에 주목하며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미래를 그려보는 시간이었다. 미국의 스타트업 오픈AI가 공개한 생성형 AI 파운데이션 모델 GPT는 3.5버전과 함께 공개된 챗GPT라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통해 화제를 불러왔다. 올해 상반기가 생성형 AI가 불러온 첫 변혁기였다면, 지금은 생성형 AI 시장이 확대되고 활용 가치가 다양해지는 두 번째 변혁기를 맞이했다.

오픈AI와 같이 AI 분야에 집중하는 스타트업이 놀라운 기술력을 선보이기도 했지만, 생성형 AI를 통한 혁신을 도모하는 기업 중 상당수는 빅테크 플랫폼 기업이다.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등의 해외 빅테크 플랫폼 기업과 네이버, 카카오 등의 국내 빅테크 플랫폼 기업은 생성형 AI 기능을 자사의 서비스 모델과 융합해 서비스 혁신을 가져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생성형 AI가 창출하는 다양한 가치, 업무에 잘 접목하려면…
생성형 AI가 창출하는 다양한 가치, 업무에 잘 접목하려면…
빅테크 플랫폼 기업이 생성형 AI 모델을 활용하는 방식으로는 크게 두 가지가 눈에 띈다. 첫째, MS는 오픈AI와 메타(구 페이스북)가 공개한 우수한 기술력이 입증된 생성형 AI 모델을 활용해 자사 서비스에 생성형 AI 기능을 도입 중이다. 둘째, 최근 생성형 AI 모델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한 네이버 사례와 같이 자체적으로 생성형 AI 모델을 개발해 자사 플랫폼에 특화한 형태로 모델을 운영하고 서비스를 개선하는 사례도 다수 목격되고 있다.

빅테크 플랫폼의 생성형 AI 활용 전략에는 ① 서비스 라인업 확대 ② 신뢰도 강화 ③ 고객층 다변화 도모 등의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 생성형 AI 기반 검색 서비스와 같은 텍스트 중심의 서비스에서 음성 기능이 도입되는 멀티모달 기능을 활용하는 서비스 라인업의 확대가 이뤄지고 있으며, 생성형 AI가 제공하는 정보 신뢰도를 강화하기 위한 모델의 성능 개선과 서비스 차원에서 표현력 강화를 위한 노력이 이뤄졌다. 아울러 프로그래밍, 광고 콘텐츠 생성,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등 생성형 AI의 확장성을 기반으로 한 고객층 다변화를 도모하는 기업도 나타나고 있다.

빅테크 플랫폼 기업이 만드는 생성형 AI 서비스는 다양한 생태계의 참여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방향으로 확장 중이다. 새로운 생성형 AI 서비스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특히 ‘업무 환경 개선’을 꼽을 수 있다. 빅테크 플랫폼 기업들은 M(Microsoft) 365, Google Workplace 등의 워크플레이스 솔루션을 생성형 AI 기술과 접목한 솔루션을 개발 및 공개했다.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업무 생산성을 확대시킬 수 있는 전략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AI 기술 활용에 적합한 업무를 선별하고, 최적화된 생성형 AI를 테스트해 선택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AI 활용 전략과 운영을 위한 AI 거버넌스를 사전에 마련해 생성형 AI의 운영 단계에서 생길 수 있는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AI 워크포스 정책(Workforce Policy)’ 수립을 고려해야 한다. 적절한 ‘AI 워크포스 정책’이 수립되면 빅테크 플랫폼이 보유한 주요 생성형 AI 모델 및 여러 비즈니스 앱을 기업 환경에 맞춰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해야 한다. 우리 기업에 특화된 AI 아키텍처를 구축하는 것도 업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중시해야 할 부분이다.

주목할 사례로 MS의 코파일럿을 들 수 있다. MS가 애저(Azure)를 기반으로 업무용 소프트웨어 MS 오피스 등에 오픈AI의 생성형 AI 모델을 접목한 코파일럿 서비스를 공개한 후, 코파일럿이 실제 업무환경에 어떻게 활용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널리 활용되고 있는 MS Excel, PowerPoint, Word와 같은 업무 문서에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해 여러 형태의 자료를 간편하게 분석 가능하다. 또한 다른 스타일로 변형된 콘텐츠로 재생산하는 기능 등을 활용해 다수의 업무 영역을 자동화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인공지능이 인간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일자리에서 더 효율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AI 기반 업무 혁신은 생성형 AI와 함께 이미 우리 눈앞에 다가왔다. 생성형 AI가 창출해내는 다양한 가치를 우리 기업의 업무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생성형 AI가 창출하는 다양한 가치, 업무에 잘 접목하려면…
기업의 더 큰 미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경영자가 취해야 할 핵심 고려 요소로 AI 기반 업무 혁신이 자리매김하게 된 것이다. 업무 환경을 면밀히 분석하고 적합한 생성형 AI 기술을 도입하기 위한 기업 전략이 더욱 중차대해졌다.

업무 환경의 새로운 혁신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신기술이 가져오는 변화에 올라탈 고민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다.

이준기 삼정KPMG 상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