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엑스포 심포지엄에서 정부, 재계, 부산시가 나서 회원국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유치 지지 활동을 벌였다. 왼쪽부터 한덕수 국무총리,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박형준 부산시장.  /부산시 제공
지난 9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엑스포 심포지엄에서 정부, 재계, 부산시가 나서 회원국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유치 지지 활동을 벌였다. 왼쪽부터 한덕수 국무총리,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박형준 부산시장. /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2030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지 선정을 한 달여 앞두고 지지표 결집을 위한 세 불리기에 나섰다. 대기업의 전폭적인 지원과 정부 차원에서 이뤄지는 5억달러 규모의 통 큰 투자로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등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전략이다. 가덕신공항과 산업 체질 개선 등 지역의 해묵은 숙원 과제 해결에도 속도가 붙고 있다.

○“개도국 위해 5억달러 풀 것”

11일 부산시 등에 따르면 부산시와 정부는 국제박람회기구(BIE) 회원국의 표심을 사로잡기 위해 이날까지 총 57만8600㎞를 이동했다. 지구 14바퀴를 돈 셈이다. 대통령특사 활동 등 해외 교섭은 290회 이뤄졌다. 143개국, 536명의 핵심 인사를 만났다.

지난 9일 엑스포 개최지 선정(11월 28일) D-50일에 맞춰 프랑스 파리 현지에서 벌인 공식 심포지엄으로 유치 지지 활동의 방점을 찍었다는 평가다. 부산시를 비롯해 정부와 대기업이 총출동해 부산 지지를 호소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1차 투표에서 3분의 2 이상 득표한 국가가 나오지 않으면 결선 투표로 이어진다”며 “2차 투표에서 역전을 노리는 전략으로 지지 국가를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한 재계 인사들도 파리 현지에서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한 투자와 개발도상국 대상의 맞춤형 지원을 강조했다. 대한상의, 한국경제인협회, 삼성전자, SK, 현대자동차, LG, 롯데, 포스코, 두산, HD현대, GS건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민간 지원 유치위원회 소속 기업들이 함께 참여해 도심항공교통(UAM) 등 최신 기술과 개별 국가가 가진 문제를 맞춤형으로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정부도 경쟁국인 사우디아라비아와 이탈리아보다 많은 5억달러(약 7000억원)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지원금은 엑스포 참가국의 전시관 건설과 여비, 행사비 등에 쓰일 예정이다. 정부는 한국이 처음 엑스포에 참가한 1893년 미국 시카고 엑스포에서 비자와 언어 장벽 문제를 경험했던 사실을 공개하며 개도국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도 약속했다.

○도시 체질 개선도 탄력

부산시는 엑스포 개최에 맞춰 지역 인프라 발전도 도모하고 있다. 부산국제금융진흥원은 오는 18일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WAIFC 연차총회에 참석한다. 이명호 부산국제금융진흥원장은 과거 예탁결제원 사장 경험 등을 살려 부산에서 2025년 WAIFC 연차총회를 개최하는 것을 타진할 계획이다. WAIFC는 세계 각국의 금융센터를 보유한 도시가 모인 단체로 금융 중심지 육성을 위한 네트워크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원장은 “엑스포에 맞춰 발표된 금융특구 등 금융 중심지 육성 방안을 그리기 위한 작업”이라며 “금융센터를 보유한 19개 도시와의 연대를 통해 부산만의 특색을 가진 금융 중심지를 조성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부산시는 가덕신공항 건설 작업도 본격화한다. 가덕신공항건설공단법이 지난 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공항 신설 작업에 속도를 내는 분위기다. 부산시는 내년 본격적인 착공을 시작해 엑스포 개최 전인 2029년 개항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가덕신공항에서 엑스포 개최지인 북항까지 20분 만에 도착할 수 있는 ‘부산형 급행철도(BuTX)’ 건립을 위한 민간 투자사업도 하기로 했다. 박 시장은 “금융 중심지 육성을 통한 산업 체질 개선, 공항과 철도 연결을 통한 이동성 강화를 내세워 엑스포 유치의 당위성을 세계에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민건태 기자 mink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