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IST(좌)와 프라운호퍼 IMS(우) 연구소. DGIST제공
DGIST(좌)와 프라운호퍼 IMS(우) 연구소. DGIST제공
DGIST(총장 국양)는 지난 5일 독일 프라운호퍼 IMS(Institute for Microelectronic Circuits and Systems)와 비밀유지협약(NDA)을 체결했다고 13일 발표했다.
양 기관은 해당 협약을 바탕으로 기술 및 상업 기밀정보를 활발하게 교환하며 국제 공동 연구를 본격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이번 협약은 지난 4월부터 양 기관이 지속적 교류를 통해 맺은 결실이다. 프라운호퍼 IMS는 AI·반도체 분야에서 공동 연구 및 산학연 협력 교류가 가능한 글로벌 연구기관으로, 대구광역시(투자유치과)에서 DGIST와 프라운호퍼 IMS와 상호 협력을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후 비대면 화상회의와 프라운호퍼 한국대표사무소의 DGIST 방문 등을 통해 상호 교류협력에 대한 초석을 다졌다.

또 9월 중 ICON(Interdisciplinary Cooperative Research) 프로젝트 참여를 위한 의향서(Letter of intent, LOI) 교환을 통해 공동 연구 수행을 위한 후속 교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공동 연구는 프라운호퍼 IMS 연구진과 DGIST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교수진 등이 참여하여 신경과학기술. 센서 기술, 임베디드 AI 및 머신러닝 알고리즘 등의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국양 DGIST 총장은 “DGIST는 2024 QS 세계대학평가 교원 1인당 논문 피인용 부문 세계 7위 대학으로, 전 세계 유수 대학 및 연구소와 세계적 수준의 공동 연구를 진취적으로 추진하며 국가와 사회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발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독일 프라운호퍼는 1949년에 설립된 유럽 최대 응용 연구개발 기관으로 연간 예산은 약 30억 유로이며, 76개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DGIST의 새로운 글로벌 파트너인 프라운호퍼 IMS는 프라운호퍼 산하 독립 연구기관이다. 주요 분야는 마이크로전자공학 회로, 시스템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이며, 독일과 유럽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오경묵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