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무스 등 3명이나 멀티골…유로 예선 '6전 전승' 행진
클린스만호와 비기며 분위기 전환한 웨일스, 라트비아 2-0 완파
포르투갈, 호날두 없어도 룩셈부르크에 '최다 골 차' 9-0 대승
포르투갈이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없이도 최다 골 차 승리 기록을 쓰며 유로 2024(2024 유럽축구선수권대회) 예선 전승 행진을 이어갔다.

포르투갈은 12일(이하 한국시간) 포르투갈 아우만시우의 아우가르베 경기장에서 열린 유로 2024 예선 J조 6차전에서 룩셈부르크에 9-0 대승을 거뒀다.

이는 포르투갈의 A매치 최다 골 차 승리 기록이다.

20년 가까이 넘게 포르투갈 공격의 중심으로 활약해온 호날두 없이 이룬 결과여서 더 뜻깊다.

호날두는 예선 앞선 경기에서 경고가 누적돼 이날 경기에 나서지 못했다.

호날두의 대체자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곤살루 하무스가 포르투갈의 첫 3골 중 2골을 책임지며 승리에 앞장섰다.

포르투갈, 호날두 없어도 룩셈부르크에 '최다 골 차' 9-0 대승
곤살루 이나시우가 전반 12분 브루누 페르난드스의 크로스를 방향만 바꾸는 헤더로 마무리해 선제골을 뽑은 가운데, 17분 하무스가 골 지역 오른쪽에서 날카로운 왼발 땅볼 슈팅으로 추가 골을 뽑았다.

전반 33분에는 하무스가 페널티지역에서 수비수 하나를 제치고 골키퍼 다리 사이를 찌르는 슈팅을 날려 3-0을 만들었다.

하무스의 활약 덕에 일찌감치 승기를 잡은 포르투갈은 계속 골 폭죽을 터뜨렸다.

이나시우가 한 골을 더 넣으면서 전반을 4-0으로 마쳤고, 후반에는 디오구 조타가 멀티골을 터뜨렸다.

히카르두 오르타와 페르난드스, 주앙 펠릭스도 득점 대열에 합류했다.

포르투갈, 호날두 없어도 룩셈부르크에 '최다 골 차' 9-0 대승
포르투갈은 2022 카타르 월드컵을 끝으로 사임한 페르난두 산투스 감독의 후임으로 올해 1월 부임한 로베르토 마르티네스 감독의 지휘 아래 유로 예선에서 6경기 전승 행진을 벌이고 있다.

특히 24골을 넣으면서 단 한 골도 내주지 않는 '무적'의 경기력을 과시하고 있다.

유로 예선에서 무실점을 기록 중인 팀은 포르투갈과 프랑스, 두 팀뿐이다.

다만, 프랑스의 총득점은 포르투갈의 절반에 못 미치는 11골이다.

D조에서는 웨일스가 전반 29분 에런 램지의 페널티킥 결승 골과 후반 추가시간 데이비드 브룩스의 쐐기 골로 라트비아에 2-0 승리를 거뒀다.

웨일스는 직전 예선 경기에서 아르메니아(2-4), 터키(0-2)에 2연패를 당했는데, 지난 8일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한국과 평가전에서 0-0 무승부를 만들며 분위기를 전환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