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2040 공원녹지 기본계획 공청회.(사진=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시가 방치된 도로와 폐선 부지를 도시 숲으로 가꾼다. 유휴부지를 공원 정원 등 녹지로 바꿀 경우 보조금을 준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40 서울시 공원녹지 기본계획'을 11일 내놓았다. 나무와 벤치만 달랑 있는 공원 외에 입체공원, 가로공원, 시설복합화공원 등 다채로운 유형의 공원을 2040년까지 지역 곳곳에 만든다는 방침이다.

이번 계획은 시가 2015년 발표한 2030 계획을 수정 보완했다. 시는 그간 녹지가 부족한 지역을 중심으로 사유지를 매입해 공원 면적을 늘리는 양적 확충에 집중했다.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확보할 수 있는 부지가 현저히 줄어들자 시는 도로 등 공공시설을 먼저 녹지로 전환하고, 재건축 시 일부 공간을 공원 또는 정원 등으로 기부채납할 경우 보조금을 주기로 했다.

우선 갈수록 다양해지는 녹색 수요를 반영해 공원의 유형과 제도를 다각화한다. 어린이·고령자·장애인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을 동반한 가구까지 시민의 생활상을 반영해 맞춤형 녹색 이용을 지원한다. 시 관계자는 “공원의 질적 개선 등 환경적 변화와 요구를 담는 데 집중했다”고 설명했다.

유휴공간을 서울 시내 구석구석 공원과 녹지로 채워나가는 방안도 검토된다. 고가 하부, 폐선 부지 등 기능을 다 했거나 오랜 기간 비어 있던 공간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공원을 조성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하고, 이러한 유휴부지를 활용해 녹지를 조성하는 경우 보조금 등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도 추진한다. 군데군데 흩어져 있던 소규모 공원을 재개발 과정에서 잇는 내용도 이번 계획에 포함됐다.

마지막으로 '녹색 회복'을 위한 목표와 전략도 충분히 담았다. '2050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해 탄소 흡수 기능을 강화하고 자체 배출 탄소량을 떨어뜨리는 녹지를 확충한다는 방침이다. 산사태 등 기후변화로 예측하기 어려운 재해를 막는 방재 기능도 높여 나간다.

시는 이날 공청회를 열어 외부 의견을 수렴한 뒤 내년 상반기 최종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유영봉 서울시 푸른도시여가국장은 "생활권 내 공원녹지를 충분히 확보하고 '녹색 우선 도시'로 공간을 재편, 시민 삶의 질과 도시경쟁력을 높여 나가기 위해 기본계획에 담긴 철학과 원칙을 충실히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해련 기자 haery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