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덕현대, 940가구로…명일한양과 통합 재건축 추진
서울 강동구 명일동 지하철 5호선 고덕역 인근 고덕현대아파트(모형도)가 940가구 규모로 재건축된다. 동쪽으로 인접한 명일한양아파트(540가구)와 연계한 통합 재건축도 추진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강동구 명일2동 고덕현대아파트 재건축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고 28일 밝혔다. 기획안에 따르면 기존 최고 15층, 524가구에서 최고 50층, 940가구 내외로 탈바꿈한다. 1980년대 중반 집중적으로 아파트가 지어진 고덕택지지구 명일동에서 재건축이 진행되는 첫 번째 단지다.

서울시는 지하철 9호선 연장으로 남쪽에 한영외고역이 들어서는 2028년에 발맞춰 재건축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명일2동은 고덕역세권 상업지구와 6개 초·중·고교, 경희대병원 등 기반 시설과 녹지 공간이 풍부한 주거지로 꼽힌다.

이 단지의 재건축 변수는 동쪽으로 인접한 명일한양아파트와 통합재건축 여부다. 두 단지는 2018년부터 통합재건축을 논의해 왔으나 주민 간 갈등으로 논의가 중단됐다. 서울시는 “두 단지가 한 블록 안에 붙어 있는 만큼 도로와 보행로 등 기반 시설을 연계하는 동시에 사업성 측면에서도 통합개발을 유도할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개별 재건축’과 ‘통합 재건축’ 대안 모두를 고려한 계획 지침을 제시했다. 대지 경계를 중심으로 맞닿아 있는 두 단지가 공유할 수 있는 공공보행통로를 배치했다. 건축물 스카이라인은 두 단지 중앙으로 갈수록 높아지도록 계획했다. 유연한 높이 계획을 적용해 단지 내 풍부한 녹지 공간을 조성하기로 했다. 두 단지를 보행로로 연결해 주민 커뮤니티(공동체)를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개별 재건축으로 진행하더라도 단지 간 주민 합의로 인접 대지의 일조 제한 조건을 완화하는 등 건축물을 더 높일 수 있도록 했다.

1980년대 지어진 고덕현대는 고덕택지 명일동의 첫 번째 재건축 사업이다. 명일2동 일대는 1980년대 중반에 7개 아파트가 집중적으로 건설돼 모두 재건축 연한이 지났다. 서울시는 이번 신통기획안과 함께 고덕택지개발지구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를 위한 사전 준비 절차를 밟고 있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