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무인기 흡사' 무인 정찰기·공격기 개발 확인…"설계 완성" 2년만에 공개
'NK-방산' 세일즈 모양새…러시아가 구매한다면 안보리 결의 위반
'북한판 글로벌호크·리퍼' 떴다…러 국방에 직접 설명한 김정은(종합2보)
북한이 고고도 무인정찰기와 무인공격기를 개발해 시험 비행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이 27일 노동신문을 통해 공개한 '무장장비전시회-2023' 행사장 사진에는 미국의 고고도 무인정찰기 RQ-4 글로벌호크 및 무인공격기 MQ-9 리퍼와 동체 모양이 흡사한 기체가 등장한다.

이들 무인정찰기와 무인공격기 앞에 세워진 설명판을 보면 두 기종이 비행하는 장면도 나온다.

이날 조선중앙TV가 방송한 전시회 오프닝 영상에도 두 기종의 비행 장면이 담겼다.

영상에서는 '북한판 글로벌호크'가 비행하는 모습과 '북한판 리퍼'가 공대지 미사일을 쏘는 장면이 이어졌다.

구체적인 성능은 확인하기 어렵지만 북한이 두 기종의 시험 비행까지 진행했다는 의미다.

'북한판 글로벌호크'는 한국 공군이 미국에서 4대를 도입해 운용 중인 RQ-4와 기체 모양이 거의 동일하다.

글로벌호크 설계도를 해킹 등 수법으로 절취해 동일하게 만든 것 아니냐는 추측도 제기된다.

동체에 새겨진 기체 번호와 '조선인민군 공군'이란 글자의 모양도 한국 공군의 글로벌호크 동체에 새겨진 것과 유사하다.

만약 '북한판 글로벌호크'와 한국 공군의 글로벌호크가 한반도 상공에서 동시에 비행에 나선다면 기종을 착각할 정도로 같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남쪽의 고고도 상공에서 마치 글로벌호크가 비행하는 것처럼 기만전술 비행을 할 가능성도 제기한다.

신종우 한국국방안보포럼 사무국장은 "아군 글로벌호크와 외형을 유사하게 만들어 피아식별을 곤란하게 하려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설명판에 적힌 제원이 사진상으론 흐릿하게 처리돼 있어 정확한 제원은 파악되지 않는다.

외형상 악천후에도 정보 수집이 가능한 합성개구레이더(SAR) 영상 수집장비를 탑재한 걸로 추정된다.

한국 공군이 운용 중인 RQ-4는 20㎞ 상공에서 특수 고성능레이더와 적외선 탐지 장비 등을 통해 지상 0.3m 크기의 물체까지 식별할 수 있는 첩보 위성급 무인정찰기이다.

한번 뜨면 38∼42시간 작전 비행을 할 수 있고 작전반경은 3천㎞에 달해, 한반도 밖까지 감시할 수 있다.

날개 길이 35.4m, 전장 14.5m, 높이 4.6m로, 최대 순항속도 250㎞/h, 중량 1만1천600㎏ 등이다.

'북한판 글로벌호크·리퍼' 떴다…러 국방에 직접 설명한 김정은(종합2보)
아울러 리퍼와 유사한 무인공격기도 관심을 끈다.

MQ-9 리퍼와 기체 모양이 흡사해 '북한판 리퍼'로 볼 수 있는데, 기체 전시장 설명판에 비행하는 장면도 나와 이미 시험 비행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무인공격기 기체 하부에는 한쪽 날개에서만 5발의 폭탄이 장착돼 양쪽에 최소 10발 이상 장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 매체는 무인공격기에 장착한 폭탄을 실제 발사하는 시험 장면도 사진으로 공개했다.

전문가들은 5발 가운데 4발이 대지·대전차 미사일 유형의 무기, 한 발은 '활공형 폭탄'일 것으로 추정한다.

활공형 폭탄은 타격 목표 상공에서 투하되면 폭탄에 달린 날개로 활공하면서 목표물을 타격하는 무기다.

류성엽 21세기군사연구소 전문위원은 활공형 폭탄에 대해 "미국의 SDB(소직경 항공폭탄), JDAM(합동정밀직격탄)에 활공용 날개 키트를 추가한 JDAM-ER 등과 유사하다"며 "북한이 위협을 고도화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북한은 설명판 사진을 흐리게 처리해 제원은 가려놓으면서도 발사 장면 사진은 건드리지 않고 의도적으로 노출했다.

'북한판 글로벌호크·리퍼' 떴다…러 국방에 직접 설명한 김정은(종합2보)
이 기체는 미국 군수업체 제너럴 아토믹스가 개발한 MQ-9 리퍼와 워낙 흡사해 설계도를 입수해 복제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MQ-1 프레데터를 개량한 리퍼는 장거리 비행을 통해 정찰 임무 수행은 물론 공격 작전도 가능한 첨단 무인기이다.

'북한판 리퍼'의 제원은 아직 파악되지 않고 있다.

미국이 개발한 리퍼는 최대 14시간 장기간 체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고 광범위한 탐지가 가능한 센서, 정밀 타격이 가능한 무장을 장착한다.

최대 14발의 헬파이어 공대지 미사일 또는 4발의 헬파이어 미사일과 GBU-12 페이브웨이 Ⅱ 레이저 유도폭탄 2발 등을 장착할 수 있다.

길이는 11m, 날개폭은 20m, 자체 중량 2.2t인 이 무인기는 최대 1.7t의 무기 등 장비를 탑재할 수 있다.

최대 상승고도는 15.24㎞, 최대 시속 482km, 항속거리 5천926km 등이다.

북한판 글로벌호크와 리퍼는 2021년 1월 북한 노동당 8차 대회 때 김정은이 군사력 건설 방향을 밝힌 지 2년여 만에 구체화했다.

당시 김정은은 "무인 타격장비들과 정찰탐지 수단들, 군사 정찰위성 설계를 완성했다"며 제작을 예고했다.

'북한판 글로벌호크·리퍼' 떴다…러 국방에 직접 설명한 김정은(종합2보)
이밖에 전시회장에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액체추진), 화성-18형(고체추진), 비행 종말단계에서 변칙 기동을 하는 단거리 탄도미사일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 등도 전시됐다.

최신 ICBM 화성-18형은 캐니스터(원통형 관)에 실려 이동식발사대(TEL)에 탑재된 형태는 물론 캐니스터에서 꺼낸 본체도 별도로 전시했다.

과거 화성-8형 이름으로 공개됐던 극초음속 미사일은 '지대지 중장거리 화성-12나형'으로 새로 명명된 채 선을 보여 기존 중장거리 탄도미사일(IRBM) 화성-12형의 파생형으로 추정된다.

600㎜ 초대형 방사포와 포탑 및 방탄 장갑이 개선된 전차도 식별됐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전날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부 장관이 이끄는 러시아 군사대표단에 전시된 무기를 일일이 설명하는 장면도 공개됐다.

우크라이나와 전쟁 중인 러시아에 마치 북한제 무기를 세일즈하는 모양새를 연출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 전문가는 "북한은 이번에 'NK(북한)-방산'을 전쟁 중인 러시아에 세일즈한 것"이라며 "이번 전시회를 둘러본 러시아가 북한제 무기를 구매할지가 가장 관심"이라고 말했다.

북한과의 무기 거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 위반이다.

'북한판 글로벌호크·리퍼' 떴다…러 국방에 직접 설명한 김정은(종합2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