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울산시, 경상남도는 12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 출범식을 열었다. /부산시 제공
부산시, 울산시, 경상남도는 12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 출범식을 열었다. /부산시 제공
부산시, 울산시, 경상남도가 동북아시아 8대 광역 경제권으로 도약하기 위해 동맹을 맺었다. 광역자치단체 간의 협력 사업을 발굴하는 한편 부산시와 경상남도의 행정통합 논의를 이어갈 방침이다.

부산시, 울산시, 경상남도는 12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 출범식을 열고 초광역 협력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형준 부산시장, 김두겸 울산시장, 박완수 경남지사, 이정현 지방시대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상하이·오사카 같은 광역경제권 형성

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은 중국 베이징·상하이·홍콩과 일본 도쿄·오사카·나고야, 서울에 이어 동북아의 새로운 광역 경제권을 형성한다는 목적으로 추진됐다.

이날 행사에서 각 광역자치단체장은 부울경이 공동으로 수립 중인 초광역권발전계획 중간보고회를 열고 의견을 교환했다. 초광역권발전계획은 지난 10일 시행된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 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수립될 ‘지방시대 종합계획’의 구성요소로, 정부에서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시 등은 공동선언문을 통해 동북아 8대 광역 경제권 구축의 비전을 제시하고, 신산업 육성 및 에너지 분야에서의 초광역 협력을 약속했다. 부산과 울산, 경남을 잇는 1시간 생활권 광역 인프라를 구축하고 문화·관광 육성, 청년 지원, 인구 감소 대응에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부정적 여론에 행정통합은 ‘장기과제’로

부산시는 초광역 경제동맹과 별개로 경상남도와의 행정통합 논의를 이어갈 방침이다. 이날 부산시와 경상남도는 부산과 경남의 행정통합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부산시민과 경남도민 4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두 광역자치단체 모두 반대 의견(부산 42.8%, 경남 48.5%)이 찬성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의 필요성과 실현 가능성이 낮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부산시와 경상남도는 여론조사 결과를 받아들이되 행정통합 관련 대시민 홍보 강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행정통합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다는 응답이 69.4%에 달했기 때문이다. 통합 추진과 관련한 시민 인지도가 매우 낮아 객관적인 의사 확인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게 부산시와 경상남도의 공통된 의견이다.

부산시와 경상남도는 가덕신공항을 중심으로 도로와 철도를 연결하는 광역교통망을 구축하고, 모빌리티와 수소 관련 산업을 공동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보건, 복지 등 삶의 질과 관련된 협력 과제를 발굴해 시민이 행정통합의 장점을 체감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박 시장은 “폭넓은 분야에서 포괄적 동맹 관계를 구축했다”며 “지방 소멸 대응을 넘어 새로운 성장 축을 울산, 경남과 함께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민건태 기자 mink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