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한 아이스 아메리카노 맛 '카누 바리스타' [2023 상반기 한경 소비자대상]
캡슐커피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집에서 커피를 즐기는 ‘홈카페’ 문화가 확산돼서다. 국내 캡슐시장 규모는 지난해 4000억원을 넘어섰다. 동서식품 등 커피업체들도 캡슐커피 제품을 잇달아 출시하고 있다.

동서식품은 서울 한남동 맥심플랜트에서 다음 달 31일까지 ‘카누 캡슐 라운지’를 운영한다. 동서식품의 플래그십 스토어인 맥심플랜트 지하 2층에 운영되는 카누 캡슐 라운지에서는 누구나 카누 캡슐커피를 무료로 시음할 수 있다. 카누 관련 굿즈를 증정하는 후기 이벤트도 진행된다.

카누 바리스타는 동서식품이 지난 2월 출시한 캡슐커피 제품이다. 50여년 간 쌓아온 커피 제조 기술력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아메리카노의 맛과 용량을 구현했다는 게 동서식품 측 설명이다. 기존의 캡슐커피들이 에스프레소 중심으로 만들어졌던 데 비해 카누 바리스타는 아메리카노를 찾는 소비자들을 겨냥했다. 아메리카노를 더욱 선호하는 국내 소비자들을 겨냥해 시중의 커피 캡슐 대비 약 1.7배 많은 9.5g의 원두를 담았다.

캡슐엔 ‘트라이앵글 탬핑’ 기술이 적용됐다. 추출 전 분쇄 원두가 일정한 밀도로 평평하게 자리 잡도록 원두를 다지는 바리스타의 탬핑 기술을 구현한 것이다. 또한 에스프레소와 물이 각각 별도의 노즐에서 나오도록 하는 ‘듀얼 노즐 바이패스’ 방식을 택했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트라이앵글 탬핑 덕분에 일정한 추출이 가능하고, 커피의 향미와 품질이 균일하게 유지된다”며 “여름철에 더욱 즐겨 마시는 아이스 아메리카노에 최적화된 아이스 전용 버튼을 갖춰 원터치로 간편하게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즐길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라고 말했다.

카누 바리스타 머신은 디자인에도 신경을 많이 썼다. 커피머신은 영국 디자인 회사 레이어의 벤자민 휴버트가 디자인했다. 카누 바리스타 머신은 실용적이면서도 인테리어 오브제로도 활용될 수 있도록 고급스러움과 모던함에 초점을 맞췄다.

동서식품은 카누 캡슐 라운지 운영에 앞서 서울 성수동에서 팝업스토어도 선보였다. 지난 5월 21일까지 운영된 ‘카누 하우스’엔 총 6만명이 찾았다.

서울 동교동 ‘머큐어 앰버서더 호텔 홍대’, 호텔 체인 ‘어반 스테이’ 등 숙박시설과도 캡슐 머신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해당 호텔들의 투숙객들은 객실에서 카누 바리스타 머신과 캡슐을 접할 수 있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올여름 언제 어디서든 카누 바리스타를 통해 깔끔하고 시원한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