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블루푸드 수출 전략'…"2027년까지 수산식품 수출액 45억달러 달성"
김 이을 스타품목 육성…1천만달러 수출기업 100곳 만든다
정부가 2027년 수산식품 수출액 45억달러 달성을 목표로 김, 참치를 이을 스타·예비품목을 발굴하고 고부가가치 수산식품을 개발한다.

해양수산부는 17일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의 '글로벌 시장 선도 K-블루푸드 수출 전략'을 발표했다.

수산식품은 최근 씨푸드(Seafood)를 넘어서는 블루푸드(Bluefood)로 재정의되며 지속 가능하고 건강한 미래 식량자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최초로 수산물 수출액이 30억달러를 넘어서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한 바 있다.

김 이을 스타품목 육성…1천만달러 수출기업 100곳 만든다
해수부는 먼저 기존 김, 참치 등 수출액이 6억달러가 넘는 핵심 품목의 경쟁력을 지속 강화한다.

김은 마른김, 조미김 등 유형별로 차별화된 품질 경쟁력을 갖추고, 참치는 공적개발원조(ODA), 국제수산기구 협상력 등을 강화해 조업 기반을 확보한다는 설명이다.

굴, 전복 등은 스타 품목으로 선정해 1억달러 수출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성장잠재력을 갖춘 연어, 어묵, 미역 등은 예비 품목으로 선정해 육성한다.

변화하는 소비 흐름에 맞춰 간편식, 건강기능성 식품 등 고부가가치 수산식품을 개발한다.

원료 수급과 물류 환경이 좋은 항만 인근 부지는 수입·가공·수출이 연계된 '수산식품 수출진흥구역'으로 지정해 수출 거점으로 삼는 방안도 추진한다.

수산식품 수출 물류 네트워크와 콜드체인을 확충하고 온라인·외식시장 등 현지 판로를 다각화해 안정적인 수출을 지원한다.

또 수산기업 전용펀드, 성장 단계별 맞춤형 수출 바우처, 현지 수출 지원 등으로 수출액 1천만달러 강소기업을 현행 63개에서 100개로 늘릴 방침이다.

이 외에도 해조류 기반 대체육, 수산물 세포 배양식품, 수산부산물 자원순환기술 등 블루푸드테크 기술력을 확보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