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격리' 해제 방역조치 발표 후 정부 브리핑
"치명률, 인플루엔자와 유사한 수준…의료대응역량 충분"
"격리 '권고'로 바뀌어도 '아프면 쉴 권리' 보장 노력 필요"
"심각한 변이주가 다시 발생하면 단계 다시 올리는 것 검토"
[일문일답] "풍토병화의 시작…비상대응 끝내고 일상으로 전환"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11일 '확진자 7일 격리 의무' 해제 등 방역 조치 전환 계획과 관련해 "풍토병화의 시작"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비상대응을 끝내고 일상으로의 전환을 시작하는 날을 맞이했다"며 "감염병 재난이 남긴 상처와 교훈을 잊지 않고 깊이 새기겠다"고 말했다.

그는 예정보다 일찍 방역 완화 조치를 시행한 것과 관련해서는 "최근 주간 치명률은 0.07%로 인플루엔자와 유사한 수준까지 접근해 질병위험도가 크게 낮아졌고 중환자 병상 등 의료대응역량도 충분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다음은 지 청장과 등과의 일문일답.
-- 오늘 조치가 엔데믹(endemic·풍토병으로 굳어진 감염병), 풍토병화 선언이라고 보면 되나
▲ 풍토병화의 시작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이제 일상적인, 아직 팬데믹이, 위기의 상황이 완전히 끝난 것은 아니지만 일상적인 관리체계로 전환될 수 있는 그런 시작점이 됐다고 말할 수 있다.

-- 고위험군 보호가 소홀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방역조치 완화를 조기 시행하는 이유는
▲ 국내 코로나19 유행상황이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고 의료역량, 대응역량이 충분하다고 판단했다.

코로나19 유행 상황을 비상상황이 아닌 일상적 관리체제로 전환해야한다는 의미다.

고위험군 보호를 위해서는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이나 감염취약시설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를 유지하고 국민에게 드렸던 각종 지원도 계속한다.

-- '아프면 쉴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는 요구에 대한 정부의 대책은
▲ 범부처적인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다.

복지부나 고용부, 교육부와 함께 아플 때 쉴 수 있는 문화를 정착하기 위한 노력을 함께 해나가고 있다.

복지부에서는 상병수당 관련 시범사업도 하고 있다.

각 사업장에서 유급휴가나 재택근무를 제도화해서 자체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준비를 해 주실 것을 당부한다.

-- 위기 경보 단계 하향 시 코로나19 확진에 따라 자율적으로 격리한 학생들의 출석 인정 여부는 학교 재량에 맡기는 것인지
▲ (임숙영 중앙방역대책본부 상황총괄단장) 격리 권고 기간 내에 학생의 출석을 인정하는 방안에 대해 교육부가 검토하고 있다.

관계부처와 협의해 학생이 아프면 학교에 나오지 않고 쉴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

-- 방역 조치 완화로 인해 코로나19 대유행이 다시 발생할 가능성은 없나
▲ 심각한 변이가 발생할 위험성이 없다고 말할 수는 없다.

다만 지금 당장 그런 상황이 감지되지 않기 때문에 외국이나 WHO에서도 비상사태를 해제한 것이다.

아주 심각한 변이주가 다시 발생한다면 단계를 다시 올리는 것을 검토하겠다.

-- 다음 팬데믹은 언제 어떤 감염병으로 올 것으로 예상하나
▲ 사스, 메르스, 코로나19 발생에서 보듯 새로운 감염병 발생 주기가 계속 짧아지고 있습니다.

아마도 수년 이내에 새로운 팬데믹이 또 발생할 것이다, 팬데믹을 유발하기 쉬운 감염병 병원체로는 인플루엔자나, 조류독감, 코로나바이러스 등 호흡기 바이러스를 많이 예측하고 있다.

우선순위를 두고 연구개발을 해야 할 병원체들을 선정해서 백신·치료제 개발을 준비하고 있다.

[일문일답] "풍토병화의 시작…비상대응 끝내고 일상으로 전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