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정부를 상대로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폭넓은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현재 비상경제민생회의를 국회, 정부, 기업, 노조 모두가 참여하는 범국가 비상경제대책회의로 확대 개편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비상경제민생회의는 윤석열 대통령이 민생 현안을 점검하기 위해 직접 여는 회의다. 각 부처 장관과 대통령실 참모 등 정부 관계자가 참석한다.

이 대표는 지난 1월 신년사 이후로 정부와 여당을 향해 범국가 비상경제민생회의를 꾸준히 요구해왔다. 지난 3월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의 첫 회동에서도 김 대표를 향해 같은 주장을 했다. 당시 이 대표는 "정치가 누가 국민 삶을 개선하는 데 더 잘하는가를 경쟁해야 한다 생각한다"며 실효성 있는 정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정부가) 도덕적 해이를 운운하면서 서민 지원을 회피한 채 공공요금 인상 궁리에만 열심"이라며 "특권 편향적인 정책 기조를 수정하고 정책의 주파수를 절대다수인 국민에 맞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도 "이른 시일 안에 민생경제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가동해야 한다"며 "국가적 과제가 시급한 민생경제만큼은 여야가 긴밀하고 속도감 있게 협의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이 야당의 요구에 응한다면 "많은 국민들이 정치 복원, 나아가 민생 회복을 위한 노력에 박수를 보낼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만남이 조속히 성사돼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이) 일각의 우려에도 일본 총리를 만나는 것처럼, 일각의 우려가 있더라도 야당 대표를 만나는 날이 곧 오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범국가 비상경제대책회의 논의를 계기로 여야와 정부 간의 협치가 촉진되길 기대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원종환 기자 won04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