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우크라 무기 지원 가능' 발언 관련 긴급 회견 오후 개최
민주, 尹 '우크라·대만' 발언 맹공…"헌법 정신도 위배"
더불어민주당은 21일 윤석열 대통령이 외신 인터뷰를 통해 우크라이나 군사 지원 가능성을 시사한 것과 대만해협 현상 변경에 반대한다고 언급한 것을 두고 파상공세를 이어갔다.

해당 발언에 러시아와 중국이 반발하며 파장이 커지자 이를 고리로 정부 외교 정책에 문제를 제기하며 공세 수위를 높이는 모습이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서 "대통령의 '아무 말 투척'이 긁어 부스럼 정도가 아니라 국격을 떨어뜨리고 국익을 훼손시키며 국민을 불안하게 하는 자해적 외교 폭탄이 되고 있다"며 "대통령의 무개념, 무책임 발언이 더 심각한 안보 자충수가 되지 않도록 바로 잡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미 정상회담을 하기도 전에 대통령이 동북아 안보 위협을 고조시켜 정작 우리에게 절실한 경제적 실리도 연기처럼 사라지지 않을지 걱정"이라며 "국익을 최우선에 둔 한미 정상회담 준비에 매진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아는 게 없고, 생각이 짧으면 차라리 말을 말거나 침묵하라. 다언(多言)이 병"이라며 "대통령 말 한마디에 나라가 위태로워지고 국익이 백척간두 위협에 놓인다"고 비난했다.

박찬대 최고위원도 "미국 환심을 사기 위해 중국에 이어 러시아까지 적으로 돌려놓다니 어처구니가 없다"며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기는커녕 말 한마디로 천 대의 매를 벌었다"고 쏘아붙였다.

장경태 최고위원 역시 "소위 '윤석열 리스크'가 대한민국 위기를 넘어 동아시아의 위기를 불러오고 있다"며 "대통령이 나서서 한반도 불안과 긴장을 조성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최고위 후 기자들과 만나 "우크라이나 군사 지원 발언은 헌법 정신과 절차에 위배되는 세 가지 문제점이 있다"며 "국가 안위,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중차대한 문제를 대통령 독단으로 결정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헌법 72조는 국가 안위와 관련한 주요 정책을 국민투표에 부칠 수 있다고 할 정도로 국민 의중을 묻는 과정이 중요하다"며 "국민을 이해시키거나 설득하는 노력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우상호 의원은 CBS 라디오에 나와 "미국에 잘 보이기 위해 굳이 러시아와 중국이 제일 싫어하는 말을 했을까 (의문)"이라며 "외교적으로 가장 큰 전략적 실수"라고 꼬집었다.

한편,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당내 평화·안보대책위원회 회의를 주재했다.

오후에는 윤 대통령 발언과 관련한 긴급 기자회견을 연다.

윤 대통령의 '우크라 발언'을 작심 비판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